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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산예술센터가 엄선한 현대 일본 희곡 세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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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21~23일 남산예술센터에서 '제9회 현대일본희곡낭독공연'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서울문화재단 남산예술센터는 '제9회 현대일본희곡낭독공연'을 오는 21~23일 남산예술센터에서 한다고 11일 전했다.


하루 한 편씩, 모두 3편의 일본 현대희곡을 소개하는 공연으로 남산예술센터와 한일연극교류협의회가 공동 주최하고, 일본의 일한연극센터가 협력한다.

최근 5년 동안 일본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으로 엄선했다. 일본 극작가의 세대적 특징을 비롯해 퍼포먼스 중심으로 흘러가는 현대연극의 또 다른 흐름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다.


첫 날에는 극작가 노기 모에기의 '다스 오케스터(Das Orchester)'(번역 이홍이, 연출 정진새)를 소개한다. 노기 모에기는 요미우리 연극대상 우수작품상과 우수연출가상을 받았으며 농밀한 인간관계가 만들어내는 긴장감 높은 대화극을 주로 집필한다. '다스 오케스터'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예술과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치가 만든 불협화음으로 위기에 빠진 오케스트라에 대한 이야기로, 각각의 방식으로 사회에 더 이롭고자 하는 예술과 정치의 충돌에 대한 고민을 담는다.


이튿날 무대에 오를 희곡은 극작가 야마모토 스구루의 '그 밤과 친구들(その夜と友達)'(번역 이지현, 연출 민새롬)이다. 제62회 기시다 구니오 희곡상 최종 후보에 오른 작품이다. 야마모토 스구루는 배우의 움직임과 문자, 빛, 그림자, 사진, 색 등을 조합하는 연출이 특징이다. 방콕 시어터 페스티벌에서 최우수 각본상과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하는 등 아시아권에서도 활발하게 공연과 공동 제작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그 밤과 친구들'은 15년 전 한 친구의 커밍아웃으로 서서히 멀어진 대학 친구 3명의 이야기를 통해 이 시대에 만연한 혐오와 사람 사이의 어려운 소통을 예리하게 포착한다.

연극 '버스(Birth)'의 공연 장면  [사진= 남산예술센터 제공 (c)Miyauchi Katsu]

연극 '버스(Birth)'의 공연 장면 [사진= 남산예술센터 제공 (c)Miyauchi Kat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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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작품은 지난 2015년 극단 '골목길'과의 교류를 계기로 국내 무대에 올랐던 연극 '버스(Birth)'(번역 손상희·쯔카구치 토모, 연출 박근형)다. 작품을 집필한 시라이 케이타는 사회 문제를 소재로 한 연극을 주로 쓰며 영화, 소설 각색부터 연출, 연기 등 폭넓은 활동을 하고 있는 극작가다. 5년 전 '버스'가 한국에서 공연된 것을 계기로 한국사를 다룬 작품들을 직접 쓰고 연출하기도 했다. '버스'는 보이스 피싱으로 일확천금을 노리려던 인물이 어린 시절 생이별한 친모에게 전화를 걸게 돼 생긴 갈등과 위기를 그린 메타드라마다.

제9회 현대일본희곡 낭독공연에서는 일본의 현대 희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부대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각 공연 직후에는 작가와 연출 그리고 관객이 함께 이야기 나누는 '관객과의 대화'가 진행된다. 마지막 날인 23일 오후 5시30분에는 '한일연극교류의 미래'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심포지엄에서는 이성곤(연극평론가,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의 사회로 고주영(기획자), 시라이 케이타(작·연출가), 장지영(국민일보 기자), 오타 아키라(일한연극교류센터 사무국장) 등 전문가 4인이 그동안의 한일연극교류의 효과와 한계점을 짚고, 향후 양국 현대 연극의 새로운 접점을 고민한다. 낭독공연을 관람한 관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한일연극교류협의회는 일본의 일한연극교류센터와 협력해 2년마다 '현대 일본희곡집'을 발간하고 있다. 올해 발간될 '현대일본희곡집 9'에는 우리말로 번역된 5개의 일본 희곡이 실린다. 그 중 세 편이 이번 낭독공연으로 무대 위에 오른다. 이 교류를 통해 2002년부터 18년간 한국에서는 45편의 일본 현대희곡이, 일본에서는 45편의 한국 현대희곡이 소개됐다.


제9회 현대일본희곡 낭독공연 티켓은 남산예술센터 누리집을 통해 예매할 수 있으며 공연은 평일에 오후 7시30분,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오후 3시에 각각 시작된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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