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세안, 한반도 비핵화 위한 대화 재개 촉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현의 기자] 북미 비핵화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진 가운데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회원국들이 당사국 간 대화 재개를 촉구했다.


18일 베트남뉴스통신(VNA)에 따르면 지난 17일 베트남 남부 냐짱에서 열린 아세안 외교장관 회의를 주재한 팜 빈 민 베트남 부총리 겸 외교장관은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비핵화된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와 안정을 위해 모든 당사국 간의 평화적인 대화가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모든 당사국이 판문점 선언, 평양 공동선언, 북미 정상 간 싱가포르 공동성명을 신속하고 충실하게 이행하고 평화적인 대화를 재개할 것을 촉구했다"고 덧붙였다.


아세안 외교장관들은 또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주목하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충실히 이행한다는 약속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또 중국과 인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에 대해 아세안 외교장관들은 당사국은 물론 모든 국가가 상황을 더 복잡하게 만드는 행위를 자제하고 국제법에 따라 평화적으로 분쟁을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최근의 중동 사태에 대해선 우려를 표명하고 모든 당사국이 상황을 악화시키는 행위를 자제하고 대화와 외교를 통해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AD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주호민의 고상한 모욕에 분노…사건 키운 아내, 남편에 사과하라" 녹취 들은 전문가 입장 오리·잠실·한티역서도 '살인예고'…경찰, 즉각 인력배치 온 국민이 사랑하는 '푸바오' 중국 가야하는 까닭은

    #국내이슈

  • "애들 볼까 두렵다" 170㎝ 39kg '거식증 바비' 유튜버 논란 피자에 케첩, 파스타 가위로 '싹둑'하자 "나가!"…'이탈리아인 열받게 하기' 화제 현직 총리의 SNS 이혼 발표…캐나다 트뤼도 "여름휴가는 같이"

    #해외이슈

  • 잼버리 참가 지도자 "좁고 지저분한 식수대서 땀 젖은 옷 빨라고…" "주차 3칸에 빨래까지"…휴가철 캠핑카 알박기 '눈살' 삼성 갤럭시Z 신형폰, 부산 하늘 밝혔다…드론 600대 사용

    #포토PICK

  • 벤츠 EQE SUV, 車기자협회 8월의 차 선정 [다가오는 수소경제]"6㎏ 꽉 채우는 데 5분"…점점 비싸지는 수소, 충전소 가보니 韓 최초 람보르기니 레이스 참가…“모터스포츠 관심 많아지길”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폭염에 비상 걸린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뉴스속 인물]'K셔틀콕' 에이스 안세영, 日 도쿄 강타 [뉴스속 인물]'사법정비'후폭풍…이스라엘 총리 '네타냐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