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월 한은 금통위원 교체 전 금리인하 단행할까…7명 중 4명 교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오는 4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 7명 중 4명의 임기가 끝난다. 교체를 앞둔 위원들이 기준금리 인하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임기만료 전 기준금리 인하가 이뤄질지 관심을 모은다.


5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오는 4월20일 고승범·신인석·이일형·조동철 금통위원의 임기가 만료된다. 금통위원 중 이주열 한은 총재(금통위 의장 겸임)와 윤면식 부총재(당연직), 지난해 5월 임명된 임지원 위원만 남는다.

시장에서는 금통위원들이 교체되기 전 기준금리가 인하될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최근 경기둔화도 이어지고 있는 만큼 금리인하가 필요한 상황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고, 신임 금통위원들의 적응기를 고려해 미리 금리인하를 단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힘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임기가 만료되는 금통위원 중에는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로 분류되는 신인석·조동철 금통위원이 포함돼 있다. 앞서 두 금통위원은 지난해 11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 인하 필요성을 주장한 바 있다.


금통위원 4명의 임기종료 전 열리는 금통위 정례회의는 1월17일, 2월27일, 4월9일 세 차례다.

금통위는 지난해 7월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3년1개월만에 내리며 금리인하 사이클에 진입했다. 이후 10월에 1.50%에서 1.25%로 한 차례 더 내렸다. 전문가들은 금통위가 한 차례 금리를 더 내린 후 금리인하 사이클을 종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만 미약하게나마 금통위원들의 연임 가능성도 있어 이 부분에도 주목된다.


이 총재는 지난 2일 기자들과의 신년 다과회에서 "금통위원 과반수가 바뀌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해서 한은법이 바뀐 것"이라며 "반드시 4명이 다 바뀔지는 지켜봐야 하지 않겠나"라고 설명했다.


2018년 3월 개정된 한은법에 따르면 금통위원 2명(한은·금융위원회 추천)의 임기는 1회에 한해 3년으로 줄었다. 한은법에 따르면 총재, 부총재, 금통위원은 1차례 연임이 가능하다. 다만 금통위원이 연임된 사례는 지금까지 없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