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라임펀드' 투자자들 법적대응 임박...알고 판매·설명의무 위반 핵심 쟁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5일까지 고소인 모집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지환 기자] 라임자산운용 투자자들의 법적 대응이 임박했다. 이번 소송전에서는 라임운용이 펀드 운용사의 문제가 있는 걸 알고도 펀드를 계속 판매했는지와 판매사 측이 수익률, 신용보험 가입 여부 등을 사실과 다르게 설명한 것이 계약 취소 사유에 해당하는지가 핵심 쟁점이 될 전망이다.


법무법인 광화는 1일 글로벌 투자자문사인 인터내셔널인베스트먼트그룹(IIG) 등록 취소로 손해가 예상되는 투자자들을 대리해 라임운용을 고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광화는 '라임자산운용 환매중단 피해자 모임' 인터넷 카페에서 이달 25일까지 고소인들을 모집한다. 몇몇 투자자들이 이미 고소 참여 의사를 밝힌 상태로 위임계약서와 대리인선임서 등 필요 서류를 제출한 상태다.

법무법인 한누리도 지난달 31일 우리은행, 신한금융투자 등 판매사를 상대로 펀드판매 계약 자체를 취소하고 펀드 투자금 반환을 청구하는 소송에 나서기로 했다.


보통 펀드상품 투자 불법행위 관련 투자자들이 취할 수 있는 법적 조치는 크게 판매사와 자산운용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를 하는 것과 판매사에 대해 '펀드계약을 취소하고 투자금 반환청구을 하는 방법' 등이 있다.


손해배상청구의 경우 원고(투자자)의 주장이 인용될 가능성은 높지만 손해액에 대한 전액 보전은 쉽지 않다. 투자 과정에서 일정 부분 투자자의 과실을 고려하기 때문이다. 이번 소송의 경우 라임운용이 IIG 헤지펀드에서 부실 징후가 나타난 것을 안 이후에도 펀드 판매를 강행했는지가 관건이 된다. 또 지분 일부를 넘기고 약속어음을 받는 방식을 택해 투자 대상이 바뀌었음에도 운용상의 설명 의무를 지켰는지도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판매사를 상대로 한 계약취소 소송의 경우, 원고 주장이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낮은 편이지만 손실액 전액을 보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송성현 법무법인 한누리 변호사는 "라임펀드가 자체가 직접 투자 상품이 아닌 여러 단계를 거쳐 투자되는 재간접 구조 상품이었음에도 '투자금이 글로벌 무역금융펀드에 직접 투자된다'는 식으로 판매했고, 판매 과정에서 제시된 수익률(11.50%)이 조작된 점, 투자상품이 신용보험에 가입돼 있었던 것처럼 설명된 점 등이 계약취소소송의 핵심 논거로 활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지환 기자 pj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