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화가, '박진순' 오는 21일 '서울아트쇼2019'에 참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화가, '박진순' 오는 21일 '서울아트쇼2019'에 참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동코엑스 서울아트쇼2019에서 한국화가 박진순작가의 전시회가 12월 21일부터 12월 25일까지 열린다.


서울아트쇼2019에 참여하는 박진순작가는 그 동안은 수묵화 위주로 발표를 했었는데 이번 전시작품에서는 수묵화와 함께 꽃 그림들이 많이 선보인다.

목단, 파초, 구절초, 백일홍, 비비추 등 주변에서 흔히보았던 우리전통 식물들을 소재로 작품을 발표하게 되었다.


한국화에서의 식물이나 곤충,동물소재는 각각의 특별한 의미가 담겨있기 때문에 소재들이 의미하는 뜻을 이해하면서 그림을 감상한다면 많은 흥미와 매력을 느낄 수 있다.


한국화의 그림소재는 사물마다 각각의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계절에 관계없이 의미에 충실하기위해 먼저 주제를 정하고 그림을 그리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한국미술, 한국화를 바르게 이해하려면 그림을 읽을수 있는법을 알아야 그림을 제대로 감상할수 있을 것이다.


예를들면 우리 인간이 살아가면서 사회활동을 하는 인간들이 가장 소망하는 몇 가지를 들을 수 있는데, 부귀영화를 상징하는 식물이나 곤충, 장수를 상장하는 동식물이나 곤충, 다산ㆍ다자를 상징하는 식물이나 곤충, 출세.관직을 상징하는 동식물이나 곤충, 부부화합을 상징하는 동식물이나, 곤충, 그리고 인간이 지켜야 할 도리나 덕목을 의미하는 동식물이나 곤충 등을 그림 속에 배치하여 단순히 그림을 감상함은 물론 그림 속에 담겨있는 의미들을 상기하고 좋은 일 ,행운이 깃들기를 염원하는 인간의 바램을 그림 속에서나마 일상생활에서 즐겼음을 전통미술문화에서 알 수 있다.

한국화가, '박진순' 오는 21일 '서울아트쇼2019'에 참가 원본보기 아이콘


박진순작가는 10여년 동안 대학에서 후학들을 지도하며 잊혀져 가는 아름다운 우리 전통미술의 의미와 소재가 주는 우리 미술문화의 정서, 정체성을 생각하며 늘 작업해왔다


우리전통미술은 단순히 회화로서의 미적가치도 높지만 작품속에 담겨있는 사물들의 의미와 문화정서를 우리후손들에게 널리 알리고 현대회화의 한 장르로 계승발전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이 작가로서의 작은 바램이다.


박작가는 "작품을 감상하는 사람들이 인간의 모든 바램과 소망을 예술을 통해 작은행복을 느낄수있다면 더없는 보람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전시회는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2019 서울아트쇼' 개인 부스전에서 진행된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