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경원 "민식이법, 처음부터 필리버스터 대상 아냐…우선 처리하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부애리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9일 "이른바 민식이법 등 주요 민생법안은 애초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대상 법안에 포함되지 않았다"며 "민생법안 먼저 처리하고 필리버스터 기회를 보장해달라는 것이 저희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회동이 끝난 후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한국당의 필리버스터 요구로 민식이법 처리가 좌절됐다는 비판 여론을 의식해 해명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기자회견에 동석한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오해가 있다. 필리버스터 제출은 본회의 직전에 하도록 돼있고 당시 기상정된 법안은 199건이었다"며 "(민식이법과 같이) 그 뒤에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한 법안은 필리버스터 대상이 될 수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원내수석부대표는 "우리는 법사위를 통과해서 온 법안에는 필리버스터를 걸지 않고 먼저 처리하겠다고도 의장과 더불어민주당에 요구했다"며 "(나중엔) 199개 법안도 다 풀고 맨 뒤 몇개를 가지고 필리버스터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고 했는데 민주당과 의장이 응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우리는 모든 법안을 필리버스터할 필요가 없다, 일부 철회하겠다고 주장한 사실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그럼에도 민주당은 필리버스터를 철회하지 않으면 민생법안을 처리할 수 없다고 한다. 이런 적반하장이 어디있는가"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황교안 대표와 사전 조율이 있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의견을 나눴고 충분히 이해해줬다"며 "(패스트트랙 법안 표결을 저지할 수 없는) 소수당으로서는 정기국회 내에 필리버스터 권한을 행사해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고 패스트트랙을 기본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최소한의 권한을 행사하려고 하는데 의장이 본회의 사회를 거부하면서 이런 사태에 이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애초 모든 안건에 필리버스터를 건 이유에 대해 "안건 순서를 바꿔서 우리 권리를 보장해주지 않을 수도 있으니 일종의 안전장치로 (둔 것)"이라며 "오늘 본회의가 무산됐기 때문에 새로 신청을 해야한다. 저희는 의장이 돌아오길 조금 더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