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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파업 닷새째…전체 열차 운행률 75%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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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파업 닷새째인 24일 서울역 전광판에 일부 열차 운행 중단 안내 문구가 나오고 있다. 철도노조는 4조 2교대 전환에 따른 안전 인력 4,600명 증원과 비정규직 직접 고용, KTX-SRT 통합 등을 요구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철도 파업 닷새째인 24일 서울역 전광판에 일부 열차 운행 중단 안내 문구가 나오고 있다. 철도노조는 4조 2교대 전환에 따른 안전 인력 4,600명 증원과 비정규직 직접 고용, KTX-SRT 통합 등을 요구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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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철도파업 닷새째인 24일 철도 운행률이 평소의 75% 수준을 기록하며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다만 이날 새벽까지 이어진 노사 간 집중 교섭으로 조기 타결에 따른 정상운행도 기대된다.


24일 한국철도에 따르면 이날 전체 열차는 74.9%만 운행하고 있다. KTX는 평소 327대에서 223대로 줄어 68.9%, 새마을호는 74대에서 44대로 감소한 58.3%, 무궁화호는 283대에서 177대로 줄어 62.5%만 운행한다.

ITX청춘열차는 54대 중 32대(58.5%)만 운행하고 있고 광역전철은 1877대에서 1549대로 줄어 82.0%의 운행률을 기록중이다. 화물열차는 평소 118대에서 51대로 급감해 운행률이 31.0%에 불과하다.


철도노조는 파업에 앞서 ▲ 4조 2교대 내년 시행을 위한 인력 4000명 충원 ▲ 총인건비 정상화(임금 4% 인상) ▲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처우 개선 ▲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철도통합, 특히 SRT 운영사인 SR과의 연내 통합 등 4가지 요구 조건을 내세운 바 있다. 양측은 이에 대한 이견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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