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베트남 건축분야 정부산하기관과 '건물에너지 공동연구' 협약

최종수정 2019.11.21 13:36 기사입력 2019.11.21 13:36

댓글쓰기

윤갑석 KCL 원장(앞열 오른쪽)과 응웬다이민 베트남 건축과학기술연구원 원장(앞열 왼쪽)이 21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윤갑석 KCL 원장(앞열 오른쪽)과 응웬다이민 베트남 건축과학기술연구원 원장(앞열 왼쪽)이 21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은 베트남 현지에서 21일 베트남 건축과학기술연구원, 건축자재연구원, 국립건설대학교 등과 건물에너지 분야 기술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베트남은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건축물 중심의 사회 인프라 및 주거시설의 수요가 증가하여 건물부문의 에너지 소비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베트남 전체 에너지 소비의 약 30%가 건물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어, 국가차원의 에너지 효율화를 위해 KCL과 공동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주요 협력내용은 ▲베트남 건물 에너지효율화를 위한 설계·표준개발 공동연구 ▲건물에너지 효율화 시험평가기술 공동연구 ▲관련 전문가 인력양성 개발 ▲베트남 기술이전 및 현지 상호협력체계 구축 등이다.


이번 계약 체결을 통해 KCL과 베트남 건축과학기술연구원 등 3개 기관은 민간차원의 관련 분야 전문가 협력 체계를 구축해 건물에너지분야 시험인증 표준개발 및 기술 이전을 통해 향후 공동 시험기관 운영 등 한-베 경제협력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윤갑석 KCL 원장은 "에너지 분야에 대한 양 국가의 관심이 높은 가운데 베트남 내 건물에너지 분야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3개 기관과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향후 지속적인 국제협력을 통해 양국 에너지산업의 상생번영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