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나항공 본입찰 진행…새 주인 누가될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음주 중 내부적으로 우협 결정…연내 딜 종료 방침

아시아나항공 본입찰 진행…새 주인 누가될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윤주 기자] 아시아나항공 의 매각 본입찰이 7일 진행된다. 유력한 인수 후보자가 애경그룹-스톤브릿지캐피탈 컨소시엄과 HDC 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2파전으로 좁혀진 가운데 국내 대기업의 '깜짝' 참여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금호산업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은 이날 오후 2시까지 본입찰 서류 마감 후 인수 적격자 심사를 진행한다.

내부적으로 다음주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내달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해 연내 매각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구주) 31%(6868만8063주)와 아시아나항공 이 발행하는 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이다. 여기에 에어서울·에어부산·아시아나IDT 등 6개 자회사를 통매각하므로 인수금액은 1조 5000억 원 이상이 될 것으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유력한 인수 후보자는 애경 컨소시엄과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다.

애경그룹은 인수 후보자 가운데 유일하게 항공업 경험이 있다는 강점을 갖고 있다. 항공업에 진출해 저비용항공사(LCC)1위인 제주항공 을 키워냈다.


애경 컨소시엄측 관계자는 "지난 20년간 항공사 인수·합병(M&A) 14건 중 2건 만 항공업과 관계없는 기업이 인수했는데 그 어느 곳도 성공하지 못 했다"며 "항공업을 경험한 적 없는 기업이 항공사를 인수해서 성공한 사례가 드물다"고 설명했다.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자본력이 강점으로 꼽힌다. 현금성 자산만 1조5000억 원에 달해 아시아나항공 을 인수하면 대규모 자본 투자를 무리없이 단행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고 있다.


사모펀드 KCGI가 손을 잡은 SI(전략적 투자자)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KCGI는 아시아나 인수를 위해 호텔신라 등 대기업들과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매도자가 원하는 10대 대기업들은 본입찰에 들어가지 않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금호산업과 매각 주간사는 연내 딜 클로징을 계획하고 있지만 본입찰 유찰 가능성도 존재한다. IB업계 관계자는 "매도자 측에서 인수 후보자들이 제출한 가격과 경영 전략 등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할 경우 유찰될 수 있다"고 말했다.


만약 유찰되면 채권단이 재매각에 나선다. 채권단과 금호산업이 아시아나항공 에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방식으로 자금 수혈을 하면서 산업은행이 '처분대리권'을 약정했기 때문이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