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작구 '주택사업 십계명' 제도 시행...의미와 이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달부터 주택사업에 적용…10가지 기본원칙과 체크리스트 설정으로 부서 간 협치 도모... 사업부서,관련기관,사업시행자가 주민편의성, 필요성, 연계성 등 협의 통한 검토

지난 7월 동작구청에서 정비사업 관계자 전문교육을 하고 있다.

지난 7월 동작구청에서 정비사업 관계자 전문교육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지난 1일부터 지역내 모든 주택사업에 '주택사업 십계명'을 적용해 시행한다.


현재 구에는 총 23개 구역의 재개발·재건축과 12개 구역의 민영·지역주택조합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들 개발사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도시미관 저해, 사업의 중복 및 누락, 각종 민원 등 여러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부서(기관) 간 협치의 과정이 중요하다.


구는 '주택사업 십계명'을 마련해 사업계획 수립부터 준공까지 추진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10가지 기본원칙과 구체적 추진목표인 체크리스트를 마련했다.


기본원칙에는 사업의 ▲주민 편의성 ▲정확한 수요예측에 기반하는가 필요성 ▲미래수요와 빠른 변화에 대응이 가능한가 확장성 ▲주변 지역을 함께 보는가 연계성이 있다.

또, ▲부서(기관)협치성 ▲사업의 중복 여부 ▲전부를 고려한 조화로움인가 어울림 ▲불필요한 요소가 있는가 통합디자인 ▲모두의 안전을 고려하는가 안전성 ▲또 다른 시설사업의 밑거름이 되는가 피드백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개발구역 내 신호등 및 표지판, 도로안내표지판 등 공공시설물의 경우 지금까지는 관리주체별로 개별 설치되고 있어 주변과 어울림, 통합디자인 등이 부족했다.


이에 구는 사업부서와 각 시설 관련부서(기관), 개발사업시행자가 협의를 통한 체크리스트 검토를 거치도록 해 통합신호등, 고밀도·다기능 표지판 등 통합시설물설치로 주민의 안전과 도시미관을 향상시키려고 한다.


이 같이 주택개발사업에 추진에 십계명 제도를 적용함으로써 인·허가 전후 관련부서 및 조합(추진위원회) 등 사업시행자, 기타 관계협력사 의견을 청취하고 철저하게 사업을 검증할 계획이다.


구는 이번 제도의 시행으로 중복투자로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의 절감, 도시환경 부조화 및 연계성 부족의 극복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한다.


자세한 사항은 도시개발과(☎820-9265)로 문의하면 된다.

동작구 '주택사업 십계명' 제도 시행...의미와 이유? 원본보기 아이콘


이정심 도시개발과장은 “주택사업 추진 시 사업시행 지역여건과 시기에 따라 유기적으로 개선 및 보완이 가능해져 적은 비용으로 도시미관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