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핀테크 통해 소상공인 운전자금 조달 활성화되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금융당국이 P2P 플랫폼이나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소상공인에게 운전자금을 조달하는 핀테크 기반 공급망 금융 서비스 활성화를 추진한다.


22일 금융위원회는 핀테크 기반 공급망 금융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규제개선 과제 등을 발굴·논의하기 위한 '핀테크 기반 공급망 금융 활성화 전담 팀(TF)을 발족했다. TF는 연말까지 '핀테크를 활용한 소상공인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공급망 금융은 물품 등을 생산하고 대기업 등에 공급하는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운전자금 조달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일컫는다. 그동안은 전자어음 할인, 외상매출채권 담보대출 등이 공급망 금융에 활용됐다.

"핀테크 통해 소상공인 운전자금 조달 활성화되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에는 핀테크 등을 활용한 공급망 금융이 등장했다. 가령 P2P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투자자가 소상공인 등의 다양한 어음 및 매출채권에 투자하는 것이다. 위험을 분산할 수 있을뿐더러 어음이나 채권 등을 유동화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이외에도 전자상거래 업체, 카드사 등이 보유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용도를 평가해 대출과 연계하는 빅데이터 기반 공급망 금융도 가능하다. 전자상거래 매출내역이나 판매자 평판, 카드 결제 데이터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소상공인의 신용을 파악하는 방식이다.


금융위는 핀테크 기반 공급망 금융이 활성화되면 금융접근성을 제고하고 금융비용을 절감하며, 지속가능한 혁신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봤다.


금융위는 아직까지 국내 핀테크 기반 공급망 금융 시장이 초기 단계로 보고 있다.

금융위는 연말까지 TF를 통해 규제 개선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P2P 금융플랫폼을 통한 어음·채권 유동화, 비금융사업자의 빅데이터 분석, 연계영업 등을 어렵게 하는 금융규제를 확인한 뒤, 보수적 금융 관행에 따라 소상공인 금융지원을 저해할 수 있는 내규 등까지 꼼꼼히 점검하겠다는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핀테크 기반 공급망 금융 시장을 활성화하여 소상공인 금융애로를 완화할 수 있는 혁신적 포용금융 사례로 육성해, 금융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함과 동시에 포용금융까지 구현할 수 있는 모범사례로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