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美해병대 연합훈련 올해 대폭 늘어…울릉도부대 창설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년 만에 해병대 단독 국정감사

15일 오전 경기도 화성시 해병대사령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해병대사령부 및 서북도서방위사령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승도 사령관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5일 오전 경기도 화성시 해병대사령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해병대사령부 및 서북도서방위사령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승도 사령관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해병대는 올해 한미 해병대 연합훈련(KMEP)을 총 24회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2배 이상 증가한 규모다. 해병대는 앞으로 임무·역할 확대를 위해 해외 연합훈련 참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겠다고 강조했다.


해병대는 15일 경기도 화성 해병대사령부에서 진행된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업무보고를 통해 "연합작전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한미 해병대 전술제대급 KMEP 훈련은 올해 총 24회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한미 해병대는 2017년에는 17회, 지난해에는 11회 이 훈련을 실시했다. KMEP 훈련은 한미 해병대의 연합작전 수행능력과 상호 운용성 향상을 위한 것으로 전국 각지에서 진행된다.


태국에서 매년 실시되는 다국적 연합훈련 '코브라골드'는 기존에 홀수년에는 소대급, 짝수년에는 대대급이 참가했지만 내년부터 매년 대대급으로 참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에서 실시하는 환태평양(RIMPAC·림팩)훈련도 기존에 짝수년에 소대급을 참가시켰지만 중대급 참가로 확대할 방침이다.

또 2021년부터는 호주에서 실시하는 탈리스만 세이버 훈련에 대대급, 필리핀에서 실시하는 카만닥 훈련에 중대급 참가를 추진 중이라고 해병대는 설명했다.


해병대는 울릉도 중대급 순환훈련을 매년 2~3회 실시하고 있다고 이날 밝혔다. 이와 함께 전략도서사령부 창설과 연계해 중장기적으로 울릉부대 창설을 추진하고 있다. 울릉부대가 만들어지면 울릉도 뿐 아니라 독도 등 동해 전략 요충지 방어 능력이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해병대는 미래 작전환경에 부합된 첨단전력 확보를 위해 현존 전력 보강과 첨단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상륙작전 시 고속종심기동을 위한 한국형 상륙돌격장갑차 사업과 입체 고속 상륙작전을 위한 상륙기동헬기 전력화, 상륙공격헬기 도입을 진행 중이다.


한편 이날 국감은 2013년 이후 6년 만에 해병대 단독 수감으로 진행됐다. 해병대는 "미래 다양한 작전환경에서 효율성이 보장된 공지기동형 부대 구조로 개편해 '전방위 위협에 신속대응 가능한 국가전략 기동군'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