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크라 스캔들' 내부고발자 의회 출석 안 할 듯…신분 보호차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미국 하원이 오는 15일(현지시간) 2주간의 휴회를 마치고 개원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13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미 하원은 개원과 동시에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연루된 국무부 당국자들을 잇달아 소환할 예정이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의혹을 정보기관에 고발한 내부고발자의 의회 출석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내부고발자의 신분이 알려질 가능성이 높은 데다, 고발 내용은 이미 상당 부분 입증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이날 CBS 방송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의) 통화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말하기 위해 내부고발자가 나설 필요가 없다. 우리는 (이미) 최고의 증거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내부고발자의 신원을 공개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면서 "현재 우리의 주요 관심사는 그가 반드시 보호받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현직 중앙정보국(CIA) 요원으로 알려진 내부고발자를 "스파이"로 지칭하며 "커다란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위협한 것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탄핵 조사를 주도하는 하원 정보위와 외교위, 정부감독개혁위는 휴회 기간에도 정상 가동하며 탄핵 공방의 고삐를 당겼다. 이들은 커트 볼커 전 국무부 우크라이나협상 특별대표와 마리 요바노비치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의 증언을 들었고, 행정부를 상대로 자료 제출과 의회 증언을 요구하는 다수의 소환장을 발부했다.


14일에는 피오나 힐 백악관 전 고문, 17일에는 고든 선들랜드 유럽연합(EU) 주재 미국대사를 차례로 비공개회의에 출석시켜 진술을 청취하기로 했다. 고든대사는 국무부가 하원 조사를 거부하면서 지난주 회의에 출석하지 않았지만, 하원의 계속된 압박에 입장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하원은 이 밖에도 국무부 유럽ㆍ유라시아국 소속 조지 켄트 부차관보를 불러 증언을 듣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하원이 트럼프 행정부에 소환장을 보내 요구한 자료 제출 시한도 대부분 이번주에 맞춰져 있다. 이에 따라 백악관이 계속 자료 제출을 거부한다면 의회는 민ㆍ형사 소송을 통한 법정 공방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하원은 지금까지 백악관과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국방부, 마이크 펜스 부통령, 릭 페리 에너지부 장관,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인이자 우크라이나 스캔들의핵심 인물로 꼽히는 루디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 등에게 소환장을 발부했다.


마크 에스퍼 미 국방부 장관은 이날 폭스뉴스, CBS 등과의 인터뷰에서 "국방부는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탄핵 조사에 응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