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아파트 '전세' 추세전환, 국지적 불안 확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2주 연속 상승세 기록…수요도 견조
서남권 공급물량 적어 상승주도…강남 3구도 오름세 전환

서울 아파트 '전세' 추세전환, 국지적 불안 확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서울 아파트 전세 가격이 심상치 않다. 지난해 9ㆍ13 부동산 대책 이후 저점을 다지던 전세 가격은 상대적으로 공급 물량이 적은 서울 서남권을 중심으로 추세가 전환되고 있다. 시장은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확대 시행과 세입자 계약갱신 청구권 추진 등 환경 변화를 앞두고 향후 방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25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해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줄곧 97.3(주간 동향 기준)으로 저점을 유지한 서울 아파트 전세가격지수가 지난달 초 상승하기 시작해 지난 16일 기준 97.6까지 올라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1월부터 이어진 계단식 하락을 끝내고 상승세로 방향을 튼 모습이다.

실제 서울 아파트 전세 가격은 최근 12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인 지난 16일 기준으로 상승 폭은 전주 대비 0.04%를 기록했다. 전세 가격 상승을 주도해온 서초구가 0.06%, 강남구는 0.05%, 송파구는 0.02% 올랐다. 또 학군 지역인 양천구도 0.04% 상승했다. 전국 아파트 전세 가격 상승 폭 0.02% 대비 크게 높은 수준이다.


지역별로 강북 지역 전세가격지수는 지난 7월 말 98.9보다 0.2포인트 상승한 99.1을 기록 중이고 강남 지역은 96.0에서 96.4로 0.4포인트 올랐다. 강남 지역의 회복세가 강북보다 가파른 모습이다.


강남 지역 중 양천구ㆍ강서구ㆍ구로구 등이 포함된 서남권은 99.0에서 99.4로, 서초구ㆍ강남구ㆍ송파구ㆍ강동구 등이 포함된 동남권은 92.8에서 93.2로 반등했다. 공급 물량이 몰려 우려가 크던 송파구의 지수도 지난 1월 말 수준인 93.3을 회복했다.

지수와 연동돼 전세 수요가 눈에 띄게 강해졌다. 지난 3월 둘째 주 69.9로 밀린 전세수급동향지수는 4개월 만인 7월 둘째 주 81.6으로 80 선을 회복했고, 지난달 셋째 주에는 90 선까지 넘어섰다. 9월 셋째 주 기준으로 전세수급동향은 92.2를 기록했다.

특히 서울 서남권 전세수급동향지수는 지난달 셋째 주(100.0)부터 100을 웃돌기 시작해 9월 셋째 주 101.3으로 올라섰다. 전세수급동향지수는 100 미만인 경우 공급 우위, 100 초과인 경우 수요 우위를 의미한다.


다만 전세시장 전망은 엇갈린다. 여전히 전반적으로 시장이 공급 우위를 나타내고 있는 만큼 전세 가격 안정이 나타날 것이라는 분석과 함께 규제를 강화하는 정책과 입법 이슈에 수급이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커 공급이 많은 지역을 제외하고 반등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는 공급 물량이 충분한 만큼 시장에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고수하고 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올해 4분기에는 3분기보다 입주 물량이 줄고 내년에는 물량이 올해보다 5만가구 감소할 전망"이라며 "이에 국지적으로 전세 가격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서울 강동구 등 입주 물량이 많은 지역을 제외하면 전세 가격은 이사철이 본격화되면서 견조한 상승세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