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企·삼성 '하모닉 감속기'…日 대체 국내 기술 양산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중소기업중앙회·삼성전자
소재·부품·장비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SBB테크, 국내 기술로 하모닉 감속기 양산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가운데)과 중소기업 대표 등 관계자들이 23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 1층 로비에 전시된 SBB테크의 로봇커피기계를 체험하고 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가운데)과 중소기업 대표 등 관계자들이 23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 1층 로비에 전시된 SBB테크의 로봇커피기계를 체험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일본을 대체해 국내 기술로 양산에 성공한 SBB테크의 하모닉 감속기 적용 '로봇커피머신' 시연 행사를 가졌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 1층 로비에서 열렸다. 하모닉 감속기는 기어를 활용해 속도를 떨어뜨리는 부품으로 가볍고 정밀한 컨트롤이 가능해 고정밀 로봇의 움직임을 조절하는데 필요한 핵심 부품이다.

하모닉 감속기를 적용해 개발한 로봇커피머신은 사람이 주문 버튼을 누르면 로봇팔이 추출된 커피를 컵에 담아 주문한 사람 앞으로 컵을 이동시켜주는 장치다. 하모닉 감속기를 통해 부드러운 로봇팔의 움직임을 구현해내는 것이 핵심인 장치다.


SBB테크는 일본에서 생산 공급되는 하모닉 감속기를 국내 기술로 양산에 성공한 기업이다. 하모닉 감속기의 주요 부품 및 감속기 조립의 주요 공정을 혁신해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제조라인을 구현하고자 '소재ㆍ부품ㆍ장비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에 신청해 1호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 사업은 중기중앙회와 삼성전자가 소재ㆍ부품ㆍ장비 분야 유망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상생형 스마트공장 사업에 연계해 구축비 지원 및 삼성전자 전문 멘토를 투입함으로써 기술개발 및 글로벌 경쟁력이 제고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로봇커피머신 시연을 통해 SBB테크 하모닉 감속기의 뛰어난 수준을 알 수 있었다"며 "중기중앙회는 삼성전자와 협력해 SBB테크와 같은 일본 수출규제 관련 소재ㆍ부품ㆍ장비 유망 중소기업들에 대해 스마트공장 구축을 신속하게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소재ㆍ부품ㆍ장비의 국산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