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국 “가족 펀드 투자금·웅동학원 사회 환원할 것”(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후보자 입장표명에도 의혹·불신은 커져…서울대·고려대 오늘 촛불집회
고소·고발건 다수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 배당·수사착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 로비에서 긴급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조 후보자는 논란이 일고 있는 사모펀드와 사학재단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 로비에서 긴급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조 후보자는 논란이 일고 있는 사모펀드와 사학재단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54)는 후보자와 후보자 가족들의 투자한 펀드를 공익재단에 기부하고, 어머니가 이사장으로 있는 사학재단 웅동학원도 사회에 환원한다는 뜻을 밝혔다.


조 후보자는 23일 밝힌 입장문을 통해 “제 스스로를 돌아보고 몸을 낮추는 겸손함이 부족한 채 살아왔던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선 “제 처와 자식 명의로 되어 있는 펀드를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공익법인에 모두 기부하여 이 사회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한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쓰이도록 하겠다”며 “신속히 법과 정관에 따른 절차를 밟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또 “‘웅동학원’의 이사장인 어머니가 이사장직에서 물러나는 것을 비롯해 저희 가족 모두는 ‘웅동학원’과 관련된 일체의 직함과 권한을 내려놓겠다고 제게 밝혀왔다”며 “향후 ‘웅동학원’은 개인이 아닌 국가나 공익재단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 이사회 개최 등 필요한 조치를 다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공익재단 등으로 이전시 저희 가족들이 출연한 재산과 관련하여 어떠한 권리도 주장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가나 공익재단이 ‘웅동학원’을 인수하여 항일독립운동의 정신을 계승하고, 미래 인재양성에만 온 힘을 쏟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결단을 내리게 된 이유로 조 후보자는 “단지 국민들의 따가운 질책을 잠시 피하기 위한 것이 아닌, 진심에서 우러나온 저의 실천이다”며 “전 가족이 함께 고민하여 내린 결정이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저는 그 동안 가진 사람으로서 많은 사회적 혜택을 누려왔다”며 “그 혜택을 이제 사회로 환원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제가 가진 것을 사회에 나누며 공동체를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 계속 고민하고 실천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저의 진심을 믿어주시고, 지켜봐 달라”며 “계속 주위를 돌아보며 하심(下心)의 낮은 자세로 임하겠다”고 호소했다.


다만 주요 쟁점 가운데 하나인 딸과 관련된 논문특혜·부정입학 의혹에 대해서는 별도의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그는 이날 오전 출근길에서 취재진이 “딸 의혹 아직도 가짜뉴스라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그 생각에는 변함없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임명된지 두 달 후인 2017년 7월31일 신고된 가족 전재산 56억4000여만원보다 18억여원 많은 74억5500만원을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 사모투자합자회사’에 출자하기로 약정해 논란이 됐다. 이후 실제 출자한 금액은 10억5000만원이었다고 해명했지만 사모펀드 증여세 탈루 의혹과 친척이 운영에 관여했다는 의혹도 나온 바 있다. 또한 이 사모펀드는 같은해 8월초 가로등 자동점멸기 생산 업체 웰스씨엔티의 지분 38%를 매입해 대량의 관급공사를 따냈다는 의혹도 일고 있다.


조 후보자의 어머니인 박정숙(81)씨가 이사장으로 있는 웅동학원은 건설회사를 운영한 조 후보자 동생(52)이 공사대금을 달라며 낸 소송에서 무변론으로 패소하는 등 일가의 재산확보 수단으로 쓰인 것 아니냐는 의혹이 강하게 일고 있다. 논란이 일자 조 후보자는 지난 20일 “웅동학원에 대한 채권 모두를 저와 제 가족 등이 기술신용보증에 부담하고 있는 채무를 변제하는 데 내놓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눈덩이처럼 커지는 의혹과 국민들의 불신, 고소·고발전까지 이어지고 있어 청문회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조 후보자의 딸이 진학했던 고려대와 서울대의 학생들은 이날 오후 교내에서 촛불집회를 열 예정이다. 고려대에서는 집행부와 고려대 촛불행동의 주최로 이날 오후 6시 고려대 서울캠퍼스 중앙광장에서 촛불집회가 열린다. 이들은 학교 인재발굴처를 상대로 조 후보자 딸의 고려대 입학과정에 대한 해명 및 진상규명을 촉구할 계획이다. 서울대 학생들도 이날 오후 8시30분 '조국 교수 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를 서울대 학생회관 앞에서 개최한다. 이들은 집회에서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직을 놓지 않는 조국 교수님이 부끄럽다"며 사퇴를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조 후보자를 둘러 싼 고소·고발 사건 가운데 다수가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성상헌)에 배당됐고,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과거 동생 전처와의 부동산 거래를 두고 위장 매매 의혹 사건 고발건 ▲조 후보자 동생의 위장소송 의혹 관련 사기 혐의 사건 ▲조 후보자 딸의 논문 특혜와 관련된 고려대 부정입학 의혹 사건 ▲조 후보자의 ‘반일 종족주의’ 책 관련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글로 인한 모욕·명예훼손 고소·고발 사건 ▲조 후보자 딸 논문 의혹과 관련해 바른미래당과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도 22일 각각 조 후보자 등을 공무집행방해 등 혐의 고발 사건이 서울중앙지검에 배당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한국당이 민정수석 재직 시절 공무원의 휴대전화를 감찰했다며 조 후보자 등을 직권남용 및 강요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배당받았다. 형사6부는 또 조 후보자가 유재수 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의 비위 감찰을 무마해줬다는 의혹을 수사 중이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