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IEP "韓 반도체 생산 감소, 베트남 등 신남방 지역에 부정적 영향 우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IEP "韓 반도체 생산 감소, 베트남 등 신남방 지역에 부정적 영향 우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일본의 수출규제로 한국의 반도체 생산이 감소하면 베트남 등 신남방 지역 관련 산업에 부정정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최근 펴낸 '일본의 對한국 수출규제와 신남방 지역 영향'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전체 반도체 수출 중 신남방 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상반기 기준 14.4%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아세안과 인도의 비중이 각각 12.8%, 1.6%를 차지했다.

아세안 주요국별 전체 반도체 수입 중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 각각 가장 높은 64.2%, 50.5%를 기록했으며 필리핀에서는 대만, 일본 다음으로 높은 11.3%였다.


보고서는 국제산업연관표를 이용해 한국 전자부품 및 장비가 신남방 지역 전자부품 및 장비 최종생산의 부가가치 기여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한국 전자부품 및 장비의 수출이 감소할 경우 베트남 등 신남방 지역 주요 국가의 타격이 우려된다고 분석했다.


실제 베트남 전자부품 및 장비 최종생산에 가장 높은 기여를 하는 국가(베트남 제외)는 한국으로 그 비중이 2.72%에 달한다. 다음으로 일본(2.09%), 중국(1.87%) 순이었다.

보고서는 "여타 신남방 지역 국가의 전자부품 및 장비 최종생산 부가가치를 살펴보면, 한국의 전자부품 및 장비 부가가치가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싱가포르의 전자부품 및 장비 최종생산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며 "이는 한국 전자부품 및 장비와 베트남 등 신남방 지역 국가들의 생산네트워크 및 가치사슬이 상대적으로 밀접하게 구축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이유로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신남방 지역에서는 최근 일본의 대한 수출규제 파급 영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베트남 내에서는 베트남이 일본의 수출규제로 베트남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보고서는 향후 우리나라는 신남방 지역이 참가하는 양자 및 다자 회의를 통해 일본의 수출규제가 아세안 경제, 더 나아가 세계경제에 미치는 부작용이 크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나아가 자유무역주의를 지키기 위해 아시아 중견국 및 신흥국과의 연대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