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관세폭탄에도…기업들 "중국 떠나면 갈 곳 없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대중국 무역전쟁 이후 많은 기업들이 동남아 등으로 공장을 이전하려고 하지만 노동력ㆍ기술 부족 등의 이유로 마땅한 대체지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현지시간)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ㆍ중 무역전쟁이 격화되면서 미국의 대중국 관세를 피하기 위해 상당수 기업들이 생산ㆍ조립 공장을 중국 밖으로 옮기는 방안을 모색중이다. 하지만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가 중국 대신 '세계의 공장'이라는 타이틀을 차지하기에는 최소한 수년이 더 걸릴 것으로 전망됐다.

WSJ는 우선 중국처럼 식탁 같은 단순 제품에서 첨단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품과 완제품 공급망을 갖춘 곳은 전세계 어디에도 없다는 점을 들었다. 미국의 안전 인증 기준을 충족시키고 자본집약적인 기계를 갖춘 공장들도 동남아시아에선 찾기 쉽지 않다. 베트남 정도가 유력 대체지로 꼽히지만 그마저도 인구가 중국의 10분의1도 채 안되는데다 이미 삼성전자 등 글로벌 제조업체들이 선점하고 있어서 노동력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미국 대형펌프 제작업체의 협력사인 옴니덱스그룹이 대표적 사례다. 이 회사는 자사가 생산하는 80여개 펌프 부품 가운데 20개만 생산공장을 베트남으로 이전한 상태다. 이 회사의 윙 쉬 운영이사는 "중국은 베트남보다 15년이나 앞서 관련 제품을 생산했다"면서 "베트남으로 공장을 옮긴 후에는 원하는 것들을 찾기가 어렵다"고 호소했다.


기업들의 탈중국이 지연되면서 미국의 중국산 제품 의존도는 크게 줄지 않고 있다. WSJ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미국의 대중국 수입 비중은 19.9%로 역대 최고치였던 2018년 2월 21.7%에 비해 소폭 하락하는 데 그쳤다.

수입 대체지로 주목받고 있는 베트남산 제품 역시 올 상반기동안 대미 수출이 전년 동기대비 33.4% 늘기는 했지만 여전히 미국의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2%로 미미한 수준이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