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일부 "北, 文대통령 비난 유감…식량지원 의지 변함없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북관계 발전에 전혀 도움 안 돼"
"대화·협력만이 유일한 길…호응 촉구"
"이산가족상봉·식량지원 등 노력 계속"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이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이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16일 북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 강도높은 비난을 쏟아낸 것에 대해 통일부는 "그러한 발언은 남북정상 간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합의 정신에 부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남북관계 발전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하게 지적한다"고 밝혔다.


이날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나간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한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우리의 이러한 노력에 북측도 적극 호응해 올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부대변인은 "남북공동선언의 이행을 위해서는 남북 간 대화와 협력만이 유일한 길이며, 대화의 장에서 서로의 입장을 얼마든지 조율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변함 없는 입장"이라면서 "북측도 이에 대해서 적극 호응해 올 것을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과 관련해 세계식량기구(WFP)를 통해 진행 중인 국내산 쌀 지원에 대해서는 "정부는 인도적 견지에서 북한 주민들의 식량난을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인도적 지원을 한다는 입장을 확고하게 갖고 있다"고 김 부대변인은 말했다.

정부는 남북 이산가족상봉과 관련해서도 지속적인 노력을 해나갈 방침이다. 김 부대변인은 "이산가족 문제는 인도적인 문제로서 우리 정부가 최우선시 해서 추진해야 될 과제로 인식을 하고 있다"면서 "화상상봉·대면상봉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실질적으로 진전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비난하는 대변인 담화를 내고 "우리는 남조선 당국자들과 더이상 할 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 앉을 생각도 없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사진은 이날 조평통 담화를 게재한 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쳐.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비난하는 대변인 담화를 내고 "우리는 남조선 당국자들과 더이상 할 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 앉을 생각도 없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사진은 이날 조평통 담화를 게재한 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쳐.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이날 조평통은 대변인 담화를 통해 전날 있었던 문 대통령의 경축사를 거론하며 "태산명동에 서일필이라는 말이 있다. 바로 남조선당국자의 '광복절경축사'라는 것을 두고 그렇게 말할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남조선당국자의 말대로라면 저들이 대화분위기를 유지하고 북남협력을 통한 평화경제를 건설하며 조선반도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있다는 소리인데 삶은 소대가리도 앙천대소할노릇"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을 향해 "정말 보기드물게 뻔뻔스러운 사람"이라면서 "아래사람들이 써준 것을 그대로 졸졸 내리읽는 남조선당국자가 웃겨도 세게 웃기는 사람인것만은 분명하다"고 했다.


또한 "북쪽에서 사냥총소리만 나도 똥줄을 갈기는 주제에 애써 의연함을 연출하며 북조선이 핵이 아닌 경제와 번영을 선택할수 있도록 하겠다고 역설하는 모습을 보면 겁에 잔뜩 질린 것이 역력하다"고도 했다.


조평통 대변인은 또한 현재의 남북대화 교착 국면 책임은 오로지 남측에 있으며, 앞으로 남북이 대화 테이블에서 마주 앉을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