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이정훈 강동구청장 “노동권익센터 개설 '노동 존중받는 사회' 만들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법률지원, 정서지원, 노동교육, 고용지원,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 등 노무상담과 심리상담 필요한 노동자들 위해 심리치료사, 공인노무사, 변호사 포함 21명 정규직 공무원으로 센터 구성 다양한 상담 진행...대리운전, 퀵서비스, 택배, 수리, 간병인 등 열악한 근무환경에 노출돼 있는 취약 이동노동자 위한 지원센터 이달 말 개소 예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오래 전부터 열악하고 불평등한 노동 문제를 어떻게 개선할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 왔다. 그래서 구청장 후보 시절부터 노동권익센터 개설을 공약 1호로 내세웠고 취임한 지 1년여에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1일 30만 명 추산) 천호역 인근에 정식으로 문을 열어 그 감회가 새롭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이 아시아경제와 만나 노동권익센터 개설 의미를 이같이 밝혔다.

이 구청장은 “삶의 원천인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는 삶의 질이 안정돼 살기 좋은 사회라고 생각한다. 생산직이든 사무직이든 다양한 일터에서 본인이 하는 일에 대해서 자존감과 성취감을 느낄 때 그것을 행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비정규직 노동자의 고용불안, 차별 대우 등은 현재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강동구 노동권익센터는 법률지원, 정서지원, 노동교육, 고용지원,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 등 노무상담과 심리상담이 필요한 노동자들을 위해 심리치료사, 공인노무사, 변호사를 포함한 21명의 정규직 공무원으로 센터를 구성해 다양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그 중에 일터에서 겪는 다양한 노동문제에 대한 노무상담이 전체 상담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전체 525건 중 329건이 노무상담이고, 특히 근로조건에 관한 상담이 약 50%(48.9%)에 이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근로조건 상담은 노동자 근로시간, 계약내용, 최저임금 등에 관한 것들인데 아무래도 최근 52시간 근무제, 최저임금 등 노동 관련 법?제도의 큰 변화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감정노동자 심리상담도 148건이나 있었다며 강동구 노동권익센터는 취약 계층 노동자를 위한 고용, 법률·노무상담 이외에도 고객응대로 지쳐있는 감정노동자의 마음을 돌보는 심리치유사업도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인터뷰]이정훈 강동구청장 “노동권익센터 개설 '노동 존중받는 사회' 만들 것”
AD
원본보기 아이콘


감정노동 상황에서 일어나는 감정적 소진감, 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각한 분들은 심도 깊은 상담의 필요성이 있어 7명의 경우 58회의 심층상담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동구의 경우 지난해 노무상담 건수는 228건인 것에 비해 올해는 상반기만 329건으로 작년 대비 연 3배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노동교육실적 역시 이용 주민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 더 많은 노동취약계층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심리상담의 경우도 격일 및 교대근무 등 다양한 근무형태를 고려, 상담이 쉽지 않은 노동자들을 위해 야간 상담(매주 화, 목요일 오후 6~9시) 찾아가는 심리상담(주 1회)도 진행하고 있다. 운영 결과 야간상담만 148건으로 전체 상담의 30% 비율을 차지, 많은 사람들이 이용고 있었다.


이 구청장은 “앞으로는 대리운전, 퀵서비스, 택배, 수리, 간병인 등 열악한 근무환경에 노출돼 있는 취약 이동노동자를 위한 지원센터를 이달 말 개소할 예정”이라며 “이 곳에서 노동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노동권익센터로 거듭나도록 상담과 치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센터 개선 방안과 관련,“센터 규모에 맞게 역할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장의 어려움을 직접 듣고 국내외 사례와 관련 법령을 심층 검토해 주민을 위한 필요 영역을 개척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자치구 처음으로 지난 3월 노동정책 연구용역을 발주, 내년 초에 연구결과에 따라 노동정책 기본계획을 수립, 우리 지역에 적합한 사업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구청청장은 “강동구는 재건축, 재정비, 지하철 공사 등 지역 개발로 1979년 구가 생긴 이래 가장 큰 변화를 맞고 있다. 43만여 명인 인구는 2022년이 되면 54만 명을 넘어설 전망”이라며 “고덕비즈밸리와 강동일반산업단지, 천호대로변 상업·업무 복합개발 등 대형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면 늘어나는 노동자,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 보호와 권익 향상을 위해 발 빠르게 준비하고 잘못된 점은 개선해 나가겠다”고 마무리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