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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방사수'가 뭔가요?…밀레니얼 절반은 '다시보기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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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방사수'가 뭔가요?…밀레니얼 절반은 '다시보기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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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본방사수(방송시간에 맞춰 보기)'는 옛말이 됐다.


롯데멤버스의 리서치 플랫폼 라임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서비스 관련 이용자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밀레니얼 세대의 절반 가량(48.9%)은 다시보기를 통해 TV 콘텐츠를 감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OTT 서비스는 넷플릭스, 왓차플레이, 푹, 옥수수 등 노트북이나 모바일에서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시청 행태다. 대부분 무료 콘텐츠를 제공하지만, 콘텐츠 이용료를 지불하는 유료 서비스도 많다. 설문조사 결과 OTT서비스 내 유료 결제를 해본 사람은 밀레니얼 세대가 68.1%로 가장 많았고, X세대가 59.5%, 베이비붐 세대가 43.7% 순으로 나타났다.


높은 국내 TV 보급률(96.5%)과 유료방송 가입 비율(92.3%)에도 불구하고 유료 OTT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편리성이다. 유료 이용 이유를 묻는 문항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다는 점(66.3%)'과 '다시보기가 편리한 점(43.9%)'을 주요 이유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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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별로 주 이용 콘텐츠에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넷플릭스, 왓챠플레이와 같은 정기결제형에서는 TV에서 보기 힘든 영화(75.5%), 해외 드라마(63.6%) 등을 주로 시청했고 푹, 옥수수 등 건당결제형으로는 국내 예능·오락(57.3%), 드라마(56.3%) 등을 주로 이용했다. 광고시청형은 주문형비디오(VOD)보다는 짧은 영상으로 즐길 수 있는 예능·오락(44.2%), 음악(38.0%), 유튜브 라이브 방송(33.9%) 등 특화 콘텐츠를 많이 이용했다.

아쉬운 점으로는 '이용 요금에 대한 부담(38.8%)'이 꼽혔다. 비용 부담 때문에 OTT서비스를 타인과 공유하는 이들도 적지 않았다. 실제로 이번 설문의 응답자 중 넷플릭스 이용자들은 정기권을 공유하는 비율이 절반 이상(54.7%)이었으며, 그 중에서도 가족(63.7%)의 비율이 높았다. 최근에는 넷플릭스 정기권을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4플릭스 등)도 인기다.


황윤희 롯데멤버스 빅데이터부문장은 "OTT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방송 시작 시간에 맞춰 본방사수를 하기보다는 원하는 시간에 보고 싶은 콘텐츠를 찾아 보는 이들이 부쩍 늘었다"며 "특히 휴가, 주말 등 여가시간에 드라마 전편 몰아보기 등을 하며 힐링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앞으로도 OTT서비스에 기꺼이 돈을 지불하는 사람들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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