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분주해진 한미 북핵 수석대표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도훈 스웨덴 행..스티븐 비건 안보리 행
3차 협상 대비 실무협상 재개 가능성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왼쪽)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지난달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 양자회의실에서 열린 '비핵화·남북관계 워킹그룹 회의'에 앞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워킹그룹 회의가 열리는 것은 지난 3월14일 워싱턴 회의 이후 약 두 달 만이다./사진공동취재단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왼쪽)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지난달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 양자회의실에서 열린 '비핵화·남북관계 워킹그룹 회의'에 앞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워킹그룹 회의가 열리는 것은 지난 3월14일 워싱턴 회의 이후 약 두 달 만이다./사진공동취재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백종민 선임기자] 한미 양국의 북핵 수석대표들의 발길이 분주해지고 있다. 지난 2월 2차 북ㆍ미 정상회담이 성과 없이 끝난 후 겉돌던 북ㆍ미 협상의 가능성이 되살아나며 이들이 나설 대북 실무 협상도 곧 가시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12일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예정된 국내 일정을 취소하고 스웨덴으로 향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정상회담 후 스웨덴으로 이동한다. 이 본부장은 문 대통령과의 일정을 맞추기 위해 스웨덴으로 출국한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외교가에서는 이 본부장의 스웨덴 행에 대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와 관련, 실무 협상 준비를 위한 조율 차원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이 본부장의 스웨덴 행은 미묘한 시점에 현 상황을 관리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행보를 예고하고 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친서를 받은 사실을 공개했고 문 대통령은 스웨덴 오슬로에서 김 위원장에게 이달 말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전 남북 정상회담을 하자고 제의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은 고(故) 이희호 여사에 대한 조화와 조문을 가지고 판문점에 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 실장과도 만났다.


이 모든 일들이 싱가포르 북ㆍ미 정상회담 1주년을 즈음해 동시에 터져 나왔다. 꽉 막혔던 '혈'이 뚫리듯 대화 재개도 속도감 있게 이뤄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는 이유다.

북한과의 실무협상에 나서야 하는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도 이날 미국 뉴욕에서 15개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이사국들과 비공개 회동을 한 것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비건 특별대표는 앞서 2차 북ㆍ미 정상회담 결렬 직후인 지난 3월14일에도 주유엔 미국대표부에서 안보리 이사국과 한국, 일본을 대상으로 비공개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비건 특별대표는 회동 후 취재진의 질문에 "얘기할 것이 아무 것도 없다"고 말을 아꼈다. 하지만 참석자들에 따르면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받은 친서와 이 여사 조의문 전달에 대해 "긍정적 시그널로 본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동에 참석한 조태열 주유엔 한국 대사는 "향후 (북한과의) 협상 전망과 관련해 현 상황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지, 또 앞으로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등에 대해 일반적인 의견 조율을 했다"고 밝혔다.


미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슬에 따르면 이 본부장과 비건 특별대표는 오는 19일 워싱턴DC에서 열리는 행사에 참석해 기조 연설을 할 예정이다. 두 사람이 각자 발언한 적은 있지만 한자리에 모여 공개 발언을 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이 본부장이 미국에서 공개 발언을 하는 것도 이번이 최초다. 상황이 변화하고 있는 만큼 한미가 북한을 대화로 이끌어 내기 위해 유연성 있는 제안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백종민 선임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