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칸 인터뷰]이소영 대표 "사람엔터, 선입견 넘어 비즈니스 모델 발돋움 위해 노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72회 칸 국제영화제 현장

[이이슬 연예기자]

[칸 인터뷰]이소영 대표 "사람엔터, 선입견 넘어 비즈니스 모델 발돋움 위해 노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알려지지 않은 배우가 이소영 대표의 눈에 들면 마치 호박 마차를 탄 신데렐라가 된다. 누구 하나 허투루 지나치지 않고 흙 속에 숨은 진주를 발굴하는 이 대표의 능력은 사람엔터테인먼트를 12년간 굴지의 연예기획사로 만들어 냈다. 그는 작품과 시장을 바라보는 안목도 뛰어나 소속 배우들의 꽃길 게이트를 열어준다.


제72회 칸 국제영화제가 열리고 있는 현지에서 만난 이 대표는 특별했다. 영화 ‘악인전’(감독 이원태), ‘기생충’(감독 봉준호) 등 한국영화와 관련 배우와 관계자가 즐비했지만 세 번째 칸을 찾은 이 대표의 이야기가 궁금했다. 마주한 그는 왜 업계에서 오랜 시간 입지를 굳건히 해오고 있는지에 대한 물음에 답을 제시했다. 세상에 이유 없는 성공은 없다고 하지 않던가. 사람엔터의 답은 이소영 대표의 눈에 있었다.

이소영 대표는 공식적으로 세 번째 칸을 밟았다. 2009년 소속 배우가 제62회 칸 영화제 비평가주간에 초청돼 처음으로 칸을 찾은 이 대표는 이후 조진웅 주연의 ‘아가씨’(2016)가 경쟁 부문에 올라 다시 칸에 왔다. 그리고 올해 ‘악인전’까지. 칸과 인연이 깊다.


“칸은 올 때마다 좋아지는 것 같다. 칸 영화제는 워낙 가고 싶은 곳이어서 배낭 메고 여행하듯 온 게 시작이었다. 처음에 니스에 숙소를 잡아서 왔다 갔다 했다. 여행처럼 온 칸에 공식 초청받아 오게 될 거라고 상상도 못 했다. 먼발치에서 바라보며 멋지다고 생각했고, 그림처럼 비전을 담고 돌아갔을 수 있겠다. 이후에 배우들이 경쟁부문, 미드나잇 스크리닝 부문에 오면서 감사하게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칸에서 ‘악인전’ 주연배우들이 가장 주목한 배우는 김성규였다. 기본적으로 10년 이상 연기를 해온 베테랑 배우들도 영화 데뷔작으로 칸을 밟은 김성규가 부럽다고 입을 모았다. 이소영 대표는 김성규를 2017년 3월에 사람엔터로 영입했고, 2년 만에 턱시도를 입는 영광을 누렸다. 이소영 대표는 김성규를 처음 만난 순간을 떠올렸다.

“‘범죄도시’ 때 참석한 현장 회식 자리에서 김성규를 처음 봤다. 양태 역 오디션이 엄청 치열했다고도 들었다. ‘어떻게 저런 얼굴이 있지?’ 생각했다. 더벅머리에 눈썹을 밀었더라. 엄청난 영감을 줬다. 연기를 보지도 않고 계약했다. 물론 현장에서 김성규의 인성, 연기력에 대한 칭찬도 자자했다. 늘 배우와 일하며 배우와 어떤 콘텐츠가 만나야 시너지가 날지 고민한다. 김성규도 ‘범죄도시’가 잘 된 후 에너지를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을 찾던 중 넷플릭스의 ‘킹덤’이 눈에 들어왔다. 플랫폼 특성도 좋았고, 새로운 역할을 하는 콘텐츠가 좋았다.”


이소영 대표는 콘텐츠와 플랫폼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많은 연구와 갈증이 결국 오늘날 사람엔터테인먼트를 있게 한 원동력이 됐다.


“콘텐츠에 대한 판타지가 있다. 새로운 플랫폼에 구현될 수 있는 판타지적 인물에 대한 욕심이 있었다. ‘끝까지 간다’로 인연을 맺은 김성훈 감독님이 김은희 작가님과 오래전부터 좀비물을 기획해온 작품이 ‘킹덤’이다. 물론 김성규는 오디션을 통해 배역을 받았다. 신인이 하는 게 맞냐는 고민도 있었지만, 콘텐츠는 안정적인 것과 새로운 것이 충돌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재미들이 부딪히며 예측할 수 없는 좋은 것이 나온다. 김성규는 겸손하고 고민이 많은 친구다. 서로 신뢰를 하며 함께 일하고 있다.”


[칸 인터뷰]이소영 대표 "사람엔터, 선입견 넘어 비즈니스 모델 발돋움 위해 노력" 원본보기 아이콘


이소영 대표는 무명에 가까운 조진웅을 지금의 자리에 오르게 했다. 이제훈, 변요한 등을 업계 최고의 자리에 올려놓은 장본인. 선구안이 있는 것 같다는 말을 하자 이 대표는 팔을 걷어붙였다.


“혹자는 겸손하지 않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자신감이 붙었다. 매니지먼트를 운영한 지 12년 차가 됐다. 결과적으로 보면 상업적으로 성공한 작품을 하는 게 좋겠지만 좋은 작품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 물론 작품을 볼 땐 배우들과 함께한다. 스타 감독뿐 아니라 신인 감독의 작품도 유심히 본다. 스타가 되기 위한 목적보다는 좋은 작품을 하겠다는 남다른 인사이트를 가진 배우들이 모여 있다.”


이소영 대표는 공을 배우들에게 돌렸다. 또 그는 “좋은 콘텐츠와 만나며 좋은 배우를 가리기 위한 공부가 됐다”고도 했다.


“뛰어난 감독님들이 어떤 배우를 좋아하는지 학습하게 된다. 우리 배우가 인정받는 배우가 되는 법이 무엇인지 알게 되며 공부한 결과가 아닐까. 예전 스타일을 고집하지 않고 관객에게 사랑받는 배우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 콘텐츠를 압도하는 캐릭터를 연기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이러한 생각에 맞는 아티스트들이 모여 뜻을 모으니 길이 열렸다.”


과거의 실수까지 크게 문제 되는 요즘이지만 사람엔터는 해당 사항이 없다. 비결을 물으니 이소영 대표는 인성을 강조했다.


“수많은 과정을 통해 배역과 작품이 탄생한다. 협업을 통해 유기적으로 도움을 주고받아야 하는데, 인성이 좋지 않으면 그럴 수 없다. 연기는 혼자 하는 게 아니다. 연기를 잘하는 배우들은 여기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시스템의 기본을 알아야 한다. 사람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이소영 대표는 내일을 바라보며 시장의 변화를 바랐다. 사람이 중심이 되는 매니지먼트가 발전해야 다른 비즈니스와 균형이 맞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매니지먼트도 다른 비즈니스처럼 빨리 산업화하길 바란다. 그래서 다른 비즈니스 모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익이 되냐 아니냐의 선입견을 깨고, 기본적으로 사람(사람엔터)의 브랜드가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는 과정이다. 배우, 직원들과 의지를 다지고 열심히 시도 중이다.”


이이슬 연예기자


이이슬 기자 ssmoly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