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에 성과급·휴가 보장
KCGI 경영권 간섭 등으로 침체된 사내 분위기 쇄신 의지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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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내부 조직 사기 진작에 나섰다. 국민연금ㆍ사모펀드 KCGI의 경영권 간섭 등 외부 세력으로부터 공격을 받고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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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직원들에게 성과급, 휴가 보장 등의 당근책을 제시했다. 또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임직원 복지 등 근무 환경을 개선, 침체한 사내 분위기를 바꿔보겠다는 의지로도 해석된다.
18일 항공 업계에 따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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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올해 2분기부터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4일 연속 쉴 수 있는 연차 휴가제를 실시한다. 이에 따라 객실승무본부는 최근 승무원을 대상으로 연간 4일 휴가를 보장해주기 위해 연차 신청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승무원들은 1순위부터 4순위까지 희망하는 휴가 기간을 제출하면 이 중 1개를 보장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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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무원들은 그동안 원하는 기간에 휴가를 갈 수 없는 열악한 환경에서 근무해왔다. 승무원의 업무 특성상 보장된 휴가가 사실상 없었던 셈이다. 승무원들이 휴가를 신청해도 원하는 날짜에 쉬기가 어려웠다. 여름ㆍ겨울 휴가는 고사하고 평소에도 맘 놓고 하루도 쉴 수 없었다는 얘기다.
이와 관련, 검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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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직원들에게 약 244억원의 연차수당을 미지급한 것과 관련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조원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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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 등을 연차수당 미지급과 관련해 지난해 9월 형사 입건했다.
항공 업계 관계자는 "승무원들이 휴가를 신청해도 원하는 날짜에 쉬기가 어려웠다"며 "사용하지 못한 연차휴가를 다음 해로 이월할 수 있는 제도가 있지만 승무원들의 불만이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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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올해 성과급 규모를 놓고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영업이익 규모가 2017년보다 감소했지만 성과급 지급을 놓고 노조에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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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692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보다 2638억원(27.6%) 감소했다. 여기에 국민연금과 KCGI가 경영진에 대한 압박을 가하는 상황에서 내부 인심마저 잃을 경우 안팎으로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위기감도 한몫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 지난 13일 한진그룹은 KCGI의 경영권 위협에 맞서 '한진그룹 비전 2023'이라는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다. 그룹은 배당 확대, 종로구 송현동 부지 등 유휴자산 매각, 사외이사 증원 및 독립성 강화, 한진칼 및 ㈜한진 감사위원회 설치 등을 통해 주요 주주 달래기와 함께 내부 개혁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이 같은 맥락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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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지난해와 비슷한 100% 내외에서 성과급 규모를 결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직무별로 규모는 다르겠지만 평균치로 볼 때 이 수준에서 결정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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