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2018년 소셜벤처 경연대회 참가자 모집

고용부, 2018년 소셜벤처 경연대회 참가자 모집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고용노동부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소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2018년 소셜벤처 경연대회' 참가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고용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21일부터 오는 7월9일까지 '2018년 소셜벤처 경연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이 대회는 소셜벤처 아이디어 발굴과 청년 사회적기업 창업의 산실로 국내 최대 규모의 사회적기업 창업대회로 자리매김했다.

공부의 신(대표 강성태), 시지온(대표 김미균), 두손컴퍼니(대표 박찬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사회적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스타 사회적기업가를 발굴했다.이번 대회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분야(청소년, 대학생 부문)와 사회적기업 창업연계 분야(일반창업, 글로벌성장 부문)으로 구분하여 참가자를 모집한다.

3단계 심사(예선→권역대회→전국대회)를 통해서 우수 아이디어를 선발, 총 2억원 규모의 상금과 상장(국무총리상, 고용노동부장관상 등)을 수여한다.

특히 이 대회가 지역에서도 소셜벤처 아이디어 발굴 및 확산과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를 위한 장으로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권역대회 우수 아이디어에 대한 포상을 신설했다.

우리은행, 한국국제협력단(KOICA) 등 대기업과 공공기관의 후원을 확대하여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예선 및 권역대회를 통과한 참가자에게는 맞춤형 멘토링 및 교육, 멘토링 캠프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디어를 고도화하고 창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창업연계 분야(일반창업, 글로벌성장)에서 수상한 팀에게는 실제 사회적기업 창업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창업자금, 창업공간, 멘토링 등을 지원하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참가권을 부여할 계획이다.
고용부, 2018년 소셜벤처 경연대회 참가자 모집 원본보기 아이콘


소셜벤처 경연대회 10주년을 맞이해 참가자 접수와 함께 그간의 소셜벤처 육성을 위한 노력과 성과를 다같이 공유할 수 있는 소셜벤처 위크(week)도 진행될 예정이다.

진흥원 창업육성본부 이대영 본부장은 "지난 10년동안 소셜벤처 경연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분야의 소셜벤처를 발굴하고 성장을 이끌어왔다"며 "올해 대회에서도 혁신적이고 특별한 아이디어가 많이 참여하여 새로운 스타 사회적기업가가 탄생하는데 밑거름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회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