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하루 60분, 밤 9시부터 동영상…20대의 디지털라이프

DMC미디어 20대 소비자 분석
포털 이용시간은 하루 2시간
SNS는 "지인 글 확인" 가장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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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 9시 이후 스마트폰으로 소셜미디어서비스(SNS)에 주로 접속한다. 주요 활동은 지인 글 확인이다. 이 시간대에는 유튜브로 동영상도 자주 본다.

DMC미디어가 발간한 '2018 20대 소비자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보고서에 따르면, 이 같은 유형의 사람은 20대일 확률이 높다. DMC미디어는 20대 소비자의 인터넷 미디어 이용률 및 소셜 미디어 이용 패턴을 분석했다.

20대의 주요 이용 포털 사이트 <사진=DMC미디어>

20대의 주요 이용 포털 사이트 <사진=DMC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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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가 인터넷 접속을 위해 사용하는 디바이스는 스마트폰(95.9%)과 데스크탑PC(80.3%), 노트북(77.1%)으로, 타 연령대에 비해 모든 디바이스에서 고르게 높게 나타났다.

인터넷을 통해 접속하는 사이트는 포털(93.1%)이었다. 전자상거래(65.1%), 커뮤니티활동(57.8%) 등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20대의 포털 사이트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은 2시간 6분에 달했다. 18시~21시대에 가장 활발하게 이용했다. 주요 이용 사이트는 네이버(82.1%)였고, 서비스는 검색(49.2%)이었다. 검색 이용 시간은 하루 평균 1시간 20분에 달했다.

20대가 주로 검색하는 콘텐츠

20대가 주로 검색하는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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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을 통해 얻는 정보는 주로 '뉴스(24.0%)'였다. 시사·정보(18.8%), 맛집(18.2%), 상품(9.4%), 학술(7.3%), 스포츠(6.8%), 날씨(4.7%) 등이 뒤를 이었다. 뉴스 카테고리에서도 특히 사회(62.6%)에 관심도가 높았다. 연예/오락(44.6%), 경제(42.4%)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20대의 뉴스 주요 이용 카테고리

20대의 뉴스 주요 이용 카테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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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이용시간도 타 연령대에 비해 높았다. 하루 평균 60.3분을 이용했다. 주요 이용 디바이스는 스마트폰이었다. 주요 이용 SNS는 인스타그램(44.5%)과 페이스북(44.0%)이었다. 트위터(4.6%), 카카오스토리(3.2%) 등은 낮았다.

20대의 주요 이용 SNS

20대의 주요 이용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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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하는 목적은 주로 지인 글 확인(56.6%)이었다. 공감버튼 클릭(47.6%), 반응 및 댓글보기(33.2%)가 뒤를 이었다. 본인 계정에 글쓰기는 18.5%로 비교적 낮았다.

20대의 SNS에서의 주요 활동

20대의 SNS에서의 주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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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는 인터넷 동영상 시청도 활발했다. 주요 시청방법은 스트리밍이었다. 주 시청 시간대는 21시~24시로, 주요 이용매체는 유튜브였다.

주로 이용하는 모바일 메신저앱은 '카카오톡(98.6%)'으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사용 이유로는 "주변에서 많이 이용해서(79.7%)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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