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필요한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하세요"

중랑구, 9일까지 ‘2018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공모, 전년 대비 1억 증액한 5억 규모 지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중랑구(구청장 나진구)는 9일까지 주민들의 주체적 참여로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재원 배분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중랑구 주민참여예산사업’을 공모한다.

주민 참여 예산 제도는 주민이 사업을 제안하고 예산 편성에 직접 참여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전년 대비 1억원 증액된 총 5억 원의 예산규모로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대상사업은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복리를 증진할 수 있는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으로 올 하반기까지 사업이 완료된다.

단, 인건비, 법정경비 등 경직성 경비와 단년도 사업이 아닌 계속 사업, 특정단체(개인)의 지원을 전제로 요구하는 사업, 총 사업비 3000만 원 이상, 행사성 사업비 1000만 원 이상 사업은 제외된다.

구에 따르면 제안된 사업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검토 및 심의를 거쳐 4월 중 주민 총회를 통해 최종 선정, 예산편성과정을 거쳐 올 하반기에 추진된다.
"우리 동네 필요한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하세요" 원본보기 아이콘
신청은 중랑구민 및 중랑구 소재 기관, 사업체 종사자, 학생 등 누구나 가능, 구 홈페이지(http://www.jungnang.go.kr)를 통해 인터넷 신청하거나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주민제안사업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주민참여예산 사업신청과 관련, 사항은 중랑구 기획예산과(☎2094-0514)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지난 해 선정돼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주민제안사업은 ▲ 저소득층을 위한 중용공부방 지원 ▲ 주민센터 작은 도서관 화장실 개선 ▲ ‘망우만끽’ 마을축제 ▲ 청소년 제빵봉사단과 함께 찾아가는 어르신봉사단 ▲ 도서 무인 반납함 설치 ▲ 위험지역 LED보안등 개량사업 ▲ 우리 동네 휴식공원 조성 ▲ ‘우리 동네 지킴이 안심거울로 안심!’ 등이다.

나진구 중랑구청장은“주민참여예산제 사업은 주민 스스로 생활밀착형 사업을 발굴, 예산까지 편성되어 추진되는 주민 소통의 장”이라며“주민들이 제안하는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 각종 생활불편사항을 적극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