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정부가 2019년 게임 마이스터고등학교를 설립해 관련 콘텐츠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8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실은 '소통과 공감의 게임문화 진흥 계획안'을 심의, 확정했다고 전했다. 게임 과몰입 등 부정적 영향에 대처하던 각종 규제에서 벗어나 지속가능한 게임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총력을 쏟는다.문체부는 이미 지난달 교육부에 게임 분야 인력 수요 조사서와 게임 마이스터고등학교 설립 계획서를 제출했다. 2018년까지 맞춤형 교과 과정을 개발하고 현장 실습, 취업 약정 등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교육부가 하반기 중 지역 교육청을 대상으로 공고를 내면 신청한 교육청과 학교를 대상으로 설명회도 연다.
문체부는 또 게임 과몰입을 예방하기 위해 중앙대병원 등 네 곳에서 운영 중인 게임 과몰입 힐링센터를 경기, 강원 등 네 곳에 추가로 마련한다. 아울러 게임 이용자의 자기 조절적 이용 능력 제고를 위한 게임문화 체험형 상담센터를 내년 수도권 다섯 곳에서 시범 운영한다.
한편으로는 각종 교육과 지원으로 게임문화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넓히는데 주력한다.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교재에 게임을 적용하고, 내년부터 자유학기제와 방과 후 학교, 동아리 활동 시간 등에 게임을 활용한 창의력 개발 교육을 진행한다. 또 게임 사업자가 스스로 게임의 등급을 분류하도록 하는 자율 등급 분류제를 도입하고 인디게임과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첨단기술과 결합한 융·복합 콘텐츠 제작의 지원 폭을 확대한다.0~6시 사이 16세 미만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이용을 금지한 '강제적 셧다운제'는 '부모 선택제'로 완화한다. 부모가 허락하면 해당 시간에도 청소년이 게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여성가족부와 함께 관련 법률 개정을 추진한다. 일단 제한을 걸고 요청이 있어야 풀어주는 체계 탓에 실효성이 있을지는 미지수다. 부모가 본인인증 등 번거로운 절차를 밟아야 한다.
문체부는 구체적 전략과 실천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하반기부터 학계, 산업계, 시민단체 등 각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포럼을 운영한다. 또 게임 리터러시(기록물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능력) 교육을 강화해 게임을 둘러싼 전반적인 이해를 촉진할 방침이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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