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AR 제품 올해 중 속속 출시 홀로렌즈, 기어VR, 오큘러스 리프트 등 다양한 방식 각 방식 별로 발전 방향도 달라
증강현실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사진 =영화 '아이언맨')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2016년은 가상현실(VR) 상용화의 원년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오큘러스 리프트, 소니 플레이스테이션(PS) VR, HTC 바이브 등이 올해 출시를 앞두고 있다. 여기에 구글의 스마트 글래스 2세대와 마이크로소프트(MS)의 홀로렌즈 등 증강현실(AR)제품도 올해 개발자 버전이 출시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디지에코에서는 'VR/AR 제품 플랫폼의 경쟁 방향'이란 보고서를 통해 현재 부각되고 있는 VR과 AR제품을 소개하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소개했다.
VR과 AR은 모두 가상의 이미지를 화면에 보여주지만 현실 반영성에서 둘을 나눌 수 있다. VR기기를 착용하면 현실 화면이 전혀 보이지 않는 반면 AR은 현실 화면을 배경으로 그 위에 가상의 이미지를 더해준다.◆독자적으로 운영되는 AR 기기
홀로렌즈 시연 장면(사진=벤처비트)
이러한 유형은 구글 글래스가 원형으로 스마트폰과 연동돼 작동된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착용할 수 있는 구조로 운전 중 도로 정보를 알려주거나 스포츠 활동을 하면서 생체정보를 눈앞에 보여준다.
BMW가 개발 중인 AR 기반의 스마트 글래스는 운전자의 편의를 돕는 네비게이션과 AR 태크 인식을 통한 편리한 정보 검색을 주요 기능으로 제시했다.
인텔이 최근에 인수한 리콘 젯(Recon Jet)도 AR기반의 스마트 글래스로 스포츠 고글에 미니 프로젝터 기반의 부가 스크린을 부착하고 카메라와 다양한 센서를 내장해 스포츠를 즐기는 동안 생체정보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MS의 AR기기 홀로렌즈는 제품 내부에 컴퓨팅 성능과 네트워크 연결성,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다.
MS는 지난해 10월 미국 뉴욕에서 열린 신제품 발표회에서 홀로렌즈를 착용한 채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보여줬다.
홀로렌즈를 착용한 MS 시연자는 가상의 홀로그래픽 무기를 들고 실제 담벼락을 넘고 있는 가상의 로봇과 전투를 벌였다. 로봇이 시연자를 향해 레이저 광선을 쏘자 시연자는 재빠르게 홀로그래픽 방패를 이용해 이를 막고, 손에 부착된 홀로그래픽 포를 발사해 로봇을 격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