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L";$title="삼성페이";$txt="▲삼성페이";$size="300,224,0";$no="2015092209245160078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현대카드가 삼성페이 결제와 관련한 전자전표 수수료를 밴(VAN)사에 주지 않겠다고 결정하면서 이해관계자들간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삼성페이 결제가 지문 인식과 같은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으므로 불법 결제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이에 따른 수수료를 줄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다. 반면 밴사들은 일방적으로 결정할 게 아니라 협의가 필요하다고 맞서고 있다.
18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지난 1일부터 삼성페이를 통해 결제된 전자전표를 수거하지 않고 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카드 전표 매입 업무는 고객이 카드를 분실했을 때를 대비하기 위한 업무"라며 "삼성페이는 사고 발생 가능성이 없어서 불필요하게 전표를 거둬들일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전자전표다. 밴사를 대신해 직접적으로 전표 수거 업무를 담당하는 밴 대리점으로, 밴 대리점은 가맹점으로부터 카드 전표를 수거하고 일정 비용을 카드사로부터 받는다. 밴 대리점은 최근 전자서명으로 결제 방식이 교체되면서 종이 전표 외에도 전자 서명 전표까지 관리하고 있다. 전자 전표는 기존 매출 관련 종이 전표를 매입하는 수수료에다 추가적인 비용을 더 받는다.
밴 대리점과 밴사들은 이 같은 현대카드의 입장에 반대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밴 업계는 현대카드의 이 같은 수수료 지급 거부가 확대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밴 업계 관계자는 "결제 시장의 변화는 인정하지만 시간을 두고 새 제도를 안착하는 것도 아니고 충분한 협상도 없이 갑작스럽다"며 "삼성전자에 중개 수수료를 요구하는 방법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