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원선(용산역~반포대교 북단) 지하화 시동 걸어

용산구, 경원선 철도 지하화 기본 구상 용역 착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경원선 용산역~반포대교 북단 3.5㎞ 구간 지하화를 위한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경원선 지하화 기본 구상 용역에 착수한 것이다. 이번 용역의 결과는 경원선 지하화를 국책 사업으로 건의, 요청할 때 활용하고 지하화를 위한 기술적인 검토 위해서 사용될 예정이다.

동해종합기술공사와 5870만원으로 용역 계약을 맺어 결과는 올해 연말쯤 나올 예정이다.

근대 산업화 과정에서 건설된 철도는 우리나라 발전에 많은 기여를 했으나 현대에는 도시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경원선(용산역~반포대교 북단) 지하화 기본구상 용역

경원선(용산역~반포대교 북단) 지하화 기본구상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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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부를 통과하는 철도는 소음, 분진 등 생활환경적 문제와 도심 균형 발전을 저해한다. 인근 주민들은 생활권 단절, 심각한 교통 체증 등도 호소하고 있다.용산역~반포대교 구간은 폭 30~60m, 연장 3500m, 용산역, 이촌역, 서빙고역 등 역사가 3개소에 이른다.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용산구는 국토교통부, 서울시 등 타기관에 경원선 지하화를 지속적으로 건의, 요청할 계획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철도는 국가기반시설로써 지하화 등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경원선 지하화에 대한 용산구의 강력한 의지를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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