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코엑스몰이 쇼핑 위주 공간에서 벗어나 문화·비즈니스·쇼핑·관광이 어우러진 종합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다.
한국무역협회는 23일 서울 중구 롯데 호텔에서 코엑스몰 리모델링 기자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무협은 내년 12월 전체 오픈하는 '뉴코엑스몰'을 가족 친화형 문화공간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극장(6499평)과 수족관(2386평), 서점(730평)을 전체 전용면적(2만5899평)의 37%로 구성하고, 키즈 라운지를 100평 내외로 만든다.
기존 쇼핑중심의 코엑스몰을 상점과 식당뿐 아니라 서점, 영화관, 수족관 등 가족들을 위한 다양한 공간으로 바꿀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가족 간 경연, 동요대회 등 패밀리 오픈 콘서트는 물론 야외 공연과 어린이무역센터를 만드는 등 광장을 적극 활용키로 했다.
무협은 방문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우선 밀레니엄·아셈광장 등 일부 지역 공사를 연말까지 완료해 내년 3월 1차로 문을 열고, 나머지 공간도 내년 12월 전체적으로 오픈할 계획이다.아울러 협회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나아가 소상공인 상생협력하는 생태계를 마련해 국내외에서 본받을 만한 모범 쇼핑몰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협회는 입점 브랜드의 50%를 국내 브랜드로 채우기로 했다. 기존에 입점한 소상공인들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94개 점포를 확보, 오늘 입점 업체를 1차로 발표한다. 내년 6월까지 일반 점포 공개 경쟁 100여개와 전략점포 입찰 60~70개를 선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