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철도기본계획'…총 사업비 5조, 3조는 민간유치
서부선 연장안 폐기…여의도서 서부선-신림선 연결 결론
DMC내부순환선· 목동선 민간투자유치 어려워 폐기 가닥
신분당선 도심 연장선은 동빙고~광화문~고양삼송까지 연결[아시아경제 김창익 기자]서울시가 사업성 검토 과정을 거쳐 2008년 기본계획이 잡힌 7개선 경전철 사업중 DMC내부순환선을 제외키로 했다. 대신 난곡선과 위례신사선 사업이 추가된다. 기존 7개 노선 중 서부선과 신림선을 통합해 서울대 안까지 연결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서울시와 서울시의회 등에 따르면 시는 서울연구원의 사업성 타당성 분석을 토대로 2008년 기본계획이 수립된 경전철 7개노선 중 6개노선을 재추진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여기에 기본계획 확정을 추진했던 난곡선과 국토교통부가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추진 중인 위례신사선 등 총 8개 노선이 민자사업 형태로 추진될 전망이다.
재추진 검토 대상 노선은 ▲신림선(여의도~서울대) ▲동북선(왕십리~노원구 중계동 은행사거리) ▲면목선(신내동~청량리) ▲서부선(은평구 새절~서울대입구) ▲방학신설선(방학동~신설동, 우이신설선 연장) ▲목동선(신월사거리~당산)등이다. 이 중 우이신설선은 사업시행자(우이트랜스)가 선정돼 이이 공사를 진행중인 사업으로 우이동쪽 종점을 도봉구 방학동까지 연장키로 했다.
지하구간과 지상구간이 혼합된 목동선(신월사거리~당산)의 경우 사업성을 놓고 막판까지 저울질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목동선은 신월사거리~신월IC 구간이 지상(고가) 구간으로 DMC노선과 마찬가지로 2007년 추진 이후 제안서를 내는 민간사업자가 한 곳도 나서지 않고 있어 기본계획에 포함되도 무산될 가능성이 크다.또 서부선 남쪽 구간을 신림선과 연결해 서울대까지 연장하고 서울대 캠퍼스에는 신림선 경전철역을 만들기로 했다. 대학이 공사비 절반을 부담하는 조건이다. 서부선연장선(서울대 입구역)을 서울대까지 연결하해 신림선과 통합하는 방안도 검토됐으나 서울대입구~서울대 구간에 대한 사업성이 없다는 결론이 나와 서부선 연장선은 폐기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서부선과 신림선을 연장하는 안은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지상 경전철인 DMC내부순환선(수색~상암 월드컵경기장)은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제외됐다.
서울시는 기본 계획이 잡힌 7개 노선 외에 기본계획을 추진중인 ▲난곡선(보라매공원~난항동) ▲위례신사선(위례시도시~신사역) ▲위례선(마천역~복정역) 등의 사업에 대해서도 타당성을 검토 했다. 이 중 난곡선은 기본계획을 수립하는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위례신사선의 경우는 이미 국토교통부가 광역교통개선 대책으로 추진중이어서 기본계획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위례선은 트램(노면전차)으로 가닥이 잡힌 상태다.
서울시는 2008년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을 내놓으면서 2017년 완공을 목표로 7개노선에 대한 경전철 사업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불투명한 사업성 때문에 우이신설선(사업자 선정)과 신림선·동북선(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제외하면 사업자 선정 작업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신림선은 대림산업 컨소시엄, 동북선은 경남기업 컨소시엄이 각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 때문에 박 시장이 취임후 예산낭비를 이류로 사업을 무기한 보류했다. 특히 DMC내부순환선과 목동선의 경우 사업자가 아예 나서지 않자 작년 1월 우이신설노선 연장 방안과 함께 도시철도기본계획 재정비 용역 대상에 포함해 재검토를 해왔다.
서울시는 6개노선 경전철 사업에 총 5조원의 재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했다. 이중 2조원 가량(시비 약 1조4000억원, 국비 약 6000억원)의 재정이 투입되고 나머지 3조원은 민간투자를 유치할 방침이다.
한편 이번 도시철도기본계획 재정비안엔 신분당선 도심연장 구간을 추가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본구간인 분당 정자~강남 구간을 강남에서 신용산으로 연결하는 기존 연장선 외에 광화문 등 서울 도심을 거쳐 은평뉴타운과 고양 삼송까지 연결하는 방안이 추가된다. 추가 도심연장구간은 강남~신용산 연장구간의 강북 첫 번째 역인 동빙고에서 분기해 연결된다.
김창익 기자 win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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