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치솟는 원전이용률 脫원전 속도 늦추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월 82.8%로 31개월만에 최고
정비 마친 19기 가동 재개
에너지공기업 적자도 영향

치솟는 원전이용률 脫원전 속도 늦추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세종=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탈(脫)원전 선언 직후 급감하며 지난해 50%대까지 떨어졌던 '원자력발전소 이용률'이 3월 들어 80%대를 회복했다.


정부는 계획예방정비 기간을 단축해 가동 시기를 앞당기는 방식으로 원전이용률을 끌어올리고 있다. 원자력 업계에서는 탈원전으로 발전 공기업의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등 부작용이 커지자 정부가 부랴부랴 대응책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9일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3월 원전이용률은 1월(72.3%), 2월(72.1%)보다 크게 증가한 82.8%를 기록했다. 이는 1년전(52.9%)보다 29.9%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원전이용률이 80%대를 회복한 것은 2016년 8월(82.9%) 이후 31개월만이다.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을 선언한 지난 2017년 6월(72.7%)보다도 높다.


원전이용률은 발전기가 최대 출력으로 연속 운전시 생산 가능한 실제 전력 생산량의 비율을 뜻한다. 발전기가 운전 또는 운전 가능 상태에 있는 시간의 비율을 의미하는 원전가동률과 다른 의미로 쓰인다. 원전이용률이 빠르게 늘고 있는 이유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계획예방정비를 이유로 장기간 멈춰 세웠던 원전의 발전을 재개하고 있어서다.


원안위는 지난해 정비를 이유로 총 23기(월성 1호는 조기 폐쇄로 제외)의 원전을 멈춰 세웠다. 지난해 3월에는 이용률이 52.9%까지 주저앉기도 했다.

치솟는 원전이용률 脫원전 속도 늦추나 원본보기 아이콘

원안위는 이 중 19기의 정비를 완료하고 발전을 시작했다. 4기(한빛 1ㆍ3ㆍ4호기, 월성 4호기)는 아직 점검 중이다. 지난 3월에는 신고리 4호기가 본격적인 전력생산에 들어가기도 했다. 오랜 정비를 마친 원전이 발전을 시작하고, 신규 원전의 가동이 본격화되면서 원전이용률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4월 원전이용률은 85%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식 집계는 오는 15일께 나올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 같은 추세라면 하반기에는 계획예방정비 대상 원전이 1∼2기에 불과해 원전이용률이 90%대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원전이용율이 90%대를 회복하면 2016년 4월(93.7%) 이후 3년 만에 처음이다.


하지만 정부가 탈원전 정책 기조를 바꾼 것으로 해석해선 곤란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정부가 원전이용률을 정상으로 끌어올리는 것은 속도 조절이라기 보다는 시행착오로 볼 수 있다"며 "각종 규제로 원전이용률이 떨어지면서 에너지공기업들의 손실로 이어지고, 전기요금이 얼마나 오르는 지를 예행연습한 꼴"이라고 지적했다.




세종=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