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사람]이정훈 강동구청장, 공약실천평가 최우수등급 획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선 7기 공약의 실효성과 실천 가능성, 이행과정의 체계성 등 인정받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민선 7기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SA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는 전국 266개의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월19일부터 3월8일까지 진행됐다. 전문가와 현장활동가로 구성된 매니페스토 평가단은 각 시?군?구 홈페이지에 게시된 민선 7기 공약실천계획서를 모니터링하며 자치단체장의 철학과 비전, 연차별 이행로드맵과 재정계획 등을 세밀하고 꼼꼼히 평가했다.

특히, 선거공약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주민에게 공개했는지, 주민과 소통하며 공약을 실천하려 했는지, 공약 내용의 수정?보완 등의 과정을 투명하게 밝히고 있는지에 중점을 뒀다.


강동구는 ▲종합구성(45점) ▲개별구성(20점) ▲민주성·투명성(20점) ▲웹소통(15점) ▲공약일치도(Pass/Fail) 등 5개 항목, 32개 세부지표별 평가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아 총점 80점 이상으로 SA등급을 획득했다. 선거공약의 실효성과 실천가능성, 이행과정의 체계성 등을 인정받은 것이다.


지난해 7월 이정훈 구청장을 필두로 민선 7기를 출범한 강동구는 3대 분야 7대 중점과제 71개 사업에 대한 공약사항 실천계획을 수립해 ‘더불어 행복한 강동’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이를 위해 조례 제?개정 등 공약추진을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 6개 분과 30명의 공약이행평가단을 위촉?운영하며 주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공약을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추경예산을 편성하는 등 적극적인 예산 확보에도 힘쓰고 있다.


이런 강동구의 노력은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제1호 공약인 노동권익센터는 지난해 조례제정, 임시사무실 운영, 변호사?노무사 등 노동취약계층 지원 전담인력 배치 등을 마치고, 오는 6월 개소 예정이다.


올해 고등학교를 입학한 학생 3000여명을 대상으로 무상교복 정책을 시행, 실질적?보편적 교육복지를 확대하고 있다. 주민 숙원사업인 지하철9호선 연장안 역시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는 등 대부분의 공약이 차질 없이 진행 중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매니페스토 평가 SA 등급 획득으로 공약실천에 대해 다시 한 번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공약은 주민에게 공표하는 ‘공적인 계약’인만큼 초심을 잃지 않고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