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2월 외식업 경기지수 역대 최악
외식업 가맹본부 매출액 6000억 급감
1위 더본코리아 지난해 영업익 20%↓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최신혜 기자] 각종 규제ㆍ내수 불황ㆍ포화 경쟁 등 악재가 겹친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이 총체적 위기에 처했다. 가맹본부도 가맹점도 생존 절벽에 직면한 상태다. 성장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매물은 쏟아지고 있지만 사겠다는 곳은 전무하다. 그 동안 적극적으로 외식업 매입에 나서던 사모펀드(PEF)조차 투자를 꺼리는 모습이다. 침체되는 산업 분위기에 온전한 평가를 받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면서 유명 외식 기업들의 기업공개(IPO)도 난항을 겪고 있다.
15일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발표한 4월 외식산업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ㆍ2월 외식업 경기지수는 비교 가능한 공개 통계 지표에서 역대 최악으로 나타났다. 2014년 71.91이었던 외식업 경기 지수는 2015년 70.28, 2016년 70.24에서 지난해 60 후반대로 추락했다. 올해 들어서는 60 중반까지 하락해 현재 64.20이다. 지수는 50~150을 기준으로 100이 초과하면 성장, 100 미만은 위축을 의미한다.
숙박 및 음식점업의 경기지전망지수는 더욱 어둡다. 지난해 12월 84.0였던 지수는 올해 들어서는 70대로 급락했다. 1월엔 71.1, 2월은 71.6이었다. 지수가 100 이하면 향후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하는 업체가 많다는 뜻이다.
실제 외식 프랜차이즈 실적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2018년 프랜차이즈 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7년 말 기준 외식업 가맹본부의 매출액은 12조1000억원으로 전년(12조7000억원)보다 6000억원이 감소했다. 2015년(16조5000억원) 이후 가맹본부 매출액은 계속 내림세다.
외식업계 대부로 불리는 백종원 대표가 운영하고 있는 국내 1위 프랜차이즈 업체인 더본코리아 실적이 급감했을 정도. 지난해 기준 20개 브랜드를 보유한 더본코리아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102억원으로 전년 동기(128억원) 대비 20% 줄었다. 다만, 매출은 1741억원에서 1776억원으로 소폭 늘었다.
미스터피자를 보유한 MP그룹의 매출은 2016년 1512억원, 2017년 1452억원에서 지난해에는 1198억원까지 줄었다. 영업손실은 4년 째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는 3억7700만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신세계푸드도 외식ㆍ급식 사업이 정체기에 접어들었다. 외식ㆍ급식 사업의 영업이익은 32억원으로 전년 147억원과 비교했을 때 5분의1까지 떨어졌다. 놀부도 지난해 매출이 867억원으로 150억원가량 감소했고 영업적자는 14억원에 달했다.
시장 상황이 악화되면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브랜드 수 증가 폭도 줄어드는 추세다. 전년대비 가맹본부 수 증가율은 ▲2014년 17.1% ▲2016년 9.2% ▲2018년 5.4%로 눈에 띄게 감소했다. 브랜드 수도 ▲2014년 16.2% ▲2016년 8.9% ▲2018년 5.4%로 급감했다.
반면 폐업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신규 등록된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458개, 사라진 브랜드는 351개로 집계됐다. 사업을 접는다며 법인 등록을 취소한 본사도 318개에 달한다. 최근 5년 간 가장 높은 수치다. 시장 상황으로 인수ㆍ합병(M&A)도 일어나지 않고 IPO도 줄줄이 연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놀부, 공차, 아웃백, 온더보더, 할리스커피 등이 매각을 추진 중이거나 잠재적인 매물로 지목되고 있지만 여전히 주인은 만나지 못하고 있다. 더본코리아 이디야커피와 교촌에프앤비, 본아이에프, 쥬시 등은 온전한 평가를 받지 못할 것이란 우려 속에 IPO 일정을 연기했다.
김삼희 한국외식산업연구원 연구실장은 "최저임금 인상과 대내외적인 산업 환경의 악화로 외식업 경기가 당분간 크게 개선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예측했다. 프랜차이즈협회 관계자는 "규제는 중국 등 세계 어느 나라보다 심하다"며 "대립과 갈등을 부추기는 입법보다는 산업을 진흥하는 데 도움을 주는 법안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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