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한신평, 아시아나 '적정' 감사의견에도 등급 하향검토 유지

최종수정 2019.03.28 16:39 기사입력 2019.03.28 16:39

댓글쓰기

한신평, 아시아나 '적정' 감사의견에도 등급 하향검토 유지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한국신용평가는 아시아나항공 의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인의 '적정' 감사의견 만으로 신용등급 하향검토를 해제할 사유는 아니라고 28일 밝혔다.


앞서 한신평은 지난 22일 감사의견 '한정'을 받은 아시아나항공의 장단기 신용등급을 하향검토 대상(와치리스트)에 올렸다. 이후 아시아나항공은 재감사를 거쳐 삼일회계법인으로부터 적정 의견을 받았다.


한신평은 "당초 한정 의견 원인이었던 요인을 중심으로 재무제표를 재작성한 결과 지난해 별도 재무제표상 영업실적 및 재무상태가 지난 22일 공시된 수치보다 저하됐고 지난달 14일자 잠정 실적과 비교하면 그 폭이 더 커졌다"고 밝혔다.


한신평은 재무안정성이 여전히 미흡하고 비적정 감사의견에 따른 주식매매 정지, 잠정 실적 대비 크게 저하된 확정 재무제표 공시 등으로 자본시장 접근성 저하와 유동성 경색이 우려된다고 봤다.


한신평은 "현 신용도를 유지하려면 기존에 실행된 유동성 확충 방안을 뛰어넘는 대규모 유상증자를 포함한 신규자금 조달 등과 자본시장의 신뢰 회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신평은 아시아나항공의 자금수지 및 차입금 만기 대응과정을 점검하면서 상환 재원의 질적 성격을 중시하고 있다고 했다.


차환재원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차입금 만기구조 개선, 은행 차입금 등 비시장성 차입금 비중 확대 등 유동성 대응능력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한신평은 "현 시점에서 아시아나항공이 수립하는 자본확충 및 유동성 대응 방안의 유효성과 실현가능성, 한국산업은행 등 채권은행과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양해각서 재체결 여부 및 협약 내용도 집중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지금 쓰는 번호 좋은 번호일까?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