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블록체인에 위챗·수중송유관까지…北의 대북제재 회피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북제재 강해질수록 北의 회피법도 다양
불법환적 위해 중국판 카톡 '위챗'으로 교신
블록체인 기술도 선박거래 활용됐을 가능성
가상화폐 해킹해 약 2년간 6500억원 탈취


1일 베트남 수도 하노이 시내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공식방문을 환영하는 북한 국기가 펄럭이고 있다. <사진=백종민 선임기자>

1일 베트남 수도 하노이 시내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공식방문을 환영하는 북한 국기가 펄럭이고 있다. <사진=백종민 선임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갈수록 강화되자 북한의 회피 방법도 다양·정교해지고 있다. 바다에서 선박간 불법 환적을 위해 중국판 카카오톡인 위챗을 통해 상호 교신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불법 거래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도 활용했을 가능성도 거론된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는 12일(현지시간) 공개한 전문가패널 연례보고서에서 북한의 다양한 제재회피 수법을 지적했다. 이 보고서는 전문가패널이 매년 두 차례 안보리에 제출하는 것으로 대북제재의 이행과 효과에 관한 종합적인 평가결과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가 12일(현지시간) 공개한 연례보고서에서는 싱가포르에서의 북·미정상회담과 평양에서의 남북정상회담 당시 등장했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용차가 도마 위에 올랐다. 보고서에서 지적된 메르세데스 벤츠 리무진과 롤스로이스 팬텀, 렉서스 LX 570 등은 유엔 대북제재 결의에 따라 사치품으로 분류돼 북한에 대한 수출이 금지돼 있다. 제재위는 "명백한 제재위반"이라고 밝혔지만, 북측으로 흘러 들어간 경위는 밝혀내지 못했다. <사진=연합뉴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가 12일(현지시간) 공개한 연례보고서에서는 싱가포르에서의 북·미정상회담과 평양에서의 남북정상회담 당시 등장했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용차가 도마 위에 올랐다. 보고서에서 지적된 메르세데스 벤츠 리무진과 롤스로이스 팬텀, 렉서스 LX 570 등은 유엔 대북제재 결의에 따라 사치품으로 분류돼 북한에 대한 수출이 금지돼 있다. 제재위는 "명백한 제재위반"이라고 밝혔지만, 북측으로 흘러 들어간 경위는 밝혀내지 못했다.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제재위는 보고서에서 "북한의 불법적인 '선박 대 선박'(ship-to-ship) 환적이 정교해지고 그 범위와 규모도 확대됐다"면서 "석유제품의 불법 환적이 지난해 크게 늘었다"고 평가했다.


북한의 항구 '남포항'은 특히 의심스러운 불법 활동의 허브로 꼽혔다. 제재위는 "남포항에서 금수품묵인 북한산 석탄이 수출되고, 불법 환적된 유류의 수입이 폭넓게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상의 선박으로부터 남포항의 수입터미널로 연료를 옮기는 과정에서 수중송유관(underwater pipeline)이 사용되고 있다고 제재위는 설명했다.

유엔 대북제재의 이행을 감시하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가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은 '온전'(remain intact)하며 북한이 선박 간 이전 방식으로 금수품목을 불법거래하는 등 제재위반 행위를 지속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대북제재위는 12일(현지시간) 공개한 연례보고서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활동을 비롯해 해상에서의 금수품 밀거래와  중동·아프리카 등에 대한 무기수출, 불법 해킹 및 금융 활동 등 북한의 제재위반 사례를 지적하며 이같이 밝혔다. 사진은 이날 공개된 보고서 중 해상에서의 선박간 금수품 밀거래 모습. <사진=연합뉴스>

유엔 대북제재의 이행을 감시하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가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은 '온전'(remain intact)하며 북한이 선박 간 이전 방식으로 금수품목을 불법거래하는 등 제재위반 행위를 지속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대북제재위는 12일(현지시간) 공개한 연례보고서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활동을 비롯해 해상에서의 금수품 밀거래와 중동·아프리카 등에 대한 무기수출, 불법 해킹 및 금융 활동 등 북한의 제재위반 사례를 지적하며 이같이 밝혔다. 사진은 이날 공개된 보고서 중 해상에서의 선박간 금수품 밀거래 모습.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해상 환적 수법은 더욱 정교해졌다. '선박 스푸핑(위장)' 수법도 동원됐다.


지난해 5월 22일 육퉁(Yuk Tung)호는 파나마 국적의 마이카(Maika)호인 것처럼 선박자동식별장치(AIS) 신호를 보냈다. 다른 한편으로는 인도양 코모로제도 국적의 하이카(Hika)호로 등록했다. 정작 하이카호는 동중국해에서 7000마일 이상 떨어진 아프리카 대서양의 기니만에 정박 중이었다.


제재위는 "선박 위장은 사전에 주의 깊게 기획된 것"이라며 "육퉁호와 하이카호는 같은 제조업체에 의해 같은 연도에 쌍둥이 선박으로 건조됐다"고 전했다.


해상 환적의 통신수단으로는 '중국판 카카오톡'으로 불리는 중국 텐센트의 위챗(Wechat)이 사용됐다.


제재위는 "동중국해·서해상 해상환적의 통신수단으로는 주로 위챗이 활용됐다"면서 "중국 위안화 지폐의 마지막 네 자리 숫자를 사진으로 찍어 위챗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서로 신원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가상화폐의 기반인 블록체인 기술이 선박거래에 활용됐을 가능성도 거론됐다.


홍콩에 등록된 블록체인 스타트업인 '마린 체인'의 자문역에 북한 국적 인사가 참여했다는 것이다. 지난해 4월 설립된 업체이지만, 같은 해 9월에 영업을 중단한 상태다.


블록체인에 위챗·수중송유관까지…北의 대북제재 회피법 원본보기 아이콘


북한은 정찰총국 주도로 해킹과 가상화폐 탈취로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북제재위는 "북한은 2017년 1월부터 2018년 9월까지 아시아에서 최소 5차례에 걸쳐 가상화폐거래소를 해킹, 5억7천100만 달러(약 6458억원)를 절취했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외화벌이를 위해 중국 어선 등에 대한 어업면허권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북제재위는 2개 유엔 회원국이 북한이 발급한 어업면허권을 소지하고 있던 15척 이상의 중국 어선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한 회원국의 조사에서는 북한 인근 해역에서 조업을 하는 중국 어선이 200척에 이르며, 어업면허료는 한 달에 5만 위안(약 841만원)에 이른다는 증언이 나왔다.


대북제재 위반 여부를 조사받고 있는 국가는 전 세계 30개국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