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경 제언 나올까'…홍남기, 국책연구기관장들과 간담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DI·조세연·KIEP 등 8개 연구기관장들과 회동은 취임 후 처음
기재부 "어려운 경제여건 감안, 정책제언 듣는 자리"

'추경 제언 나올까'…홍남기, 국책연구기관장들과 간담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국책연구기관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정책 제언을 청취한다. 고용과 수출, 내수 등 우리 경제 전반에 대한 진단이 제시될 것으로 보여 간담회 내용에 관심이 쏠릴 전망이다.


10일 기획재정부와 연구기관 등에 따르면 홍 부총리는 오는 12일 세종시 국책연구단지 대회의실에서 경제관련 8개 국책연구기관장들과 간담회를 갖는다. 이재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과 조흥식 보건사회연구원장, 배규식 노동연구원장, 김유찬 조세재정연구원장, 손상호 금융연구원장, 장지상 산업연구원장, 강현수 국토연구원장, 한국개발연구원에서는 해외출장중인 최정표 원장을 대신해 임영재 부원장이 참석한다.

이날 간담회는 최근 각종 지표가 좀처럼 회복하지 않는 상황에서 이뤄진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반도체 경기가 꺾이면서 지난해 유일한 버팀목이었던 수출이 감소세로 돌아섰고, 고용사정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다. 소득분배는 악화일로다. 산업활동동향을 나타내는 동행·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8개월 연속 하락하고 있다.


대화주제는 참석하는 연구기관만큼이나 폭이 넓다는 게 기재부 측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현 정부가 수정 보완하겠다고 밝힌 소득주도성장을 비롯해 재정의 역할, 최근 들어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추가경정예산 편성 여부 등이 대화 테이블에 오를 지 주목된다.


기재부 관계자는 "수출이 감소하는 등 최근 경제상황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현장소통의 일환으로 마련된 자리"라면서 "간담회는 1시간30분가량 진행되는데, 부총리는 주로 의견을 듣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