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소기업 CEO]김지홍 이웃벤처 대표 "호텔처럼 아파트 욕실 청소…고객끼리 '이웃' 추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욕실 청소 서비스 '호호' 입소문

3개월내 수도권 100개 단지 출격


김지홍 이웃벤처 대표

김지홍 이웃벤처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결 기자] 생활 서비스 판매 플랫폼 '이웃벤처'의 김지홍 대표(사진)는 '이웃 청년이 아파트에서 호텔처럼 욕실을 청소한다'라는 아이디어로 창업해 2년 만에 회사를 중소기업으로 안착시켰다.

아파트 욕실 청소 서비스 브랜드인 '호호'는 호텔과 홈, 집 호(戶)와 좋을 호(好)를 담은 이름이다. 이웃벤처는 2017년 4월 김 대표가 사는 경기도 안양의 래미안 아파트 단지에서 '욕실청소반장'이라는 서비스로 시작됐다.


김 대표는 호호를 통해 가사ㆍ청소 서비스의 규격화를 최초로 시도했다고 자부한다. 호텔 청소 방식을 본떠 ▲오염 확인·제거 7분 ▲오염 격리·집수·배수 3분 ▲물기 제거·광택·검수 10분 등 청소 단계와 범위를 체계화해 모든 곳에서 똑같은 청소 품질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그동안의 서비스는 가사도우미와 고객을 연결해주는 데 그쳐 사람에 따라 청소 품질이 복불복이었다"며 "매칭 서비스 스타트업만 20개에 달하지만 서비스 제공자의 경험에만 의존한다는 점이 한계"라고 분석했다.

이웃벤처는 규격화한 청소를 제공하고자 서비스 대상을 아파트로 한정했다. 김 대표는 "우리나라는 아파트가 단지로 모여 있어 가사 서비스를 규격화하고 확장하기에 유리하다"며 "마케팅 비용을 많이 투입하지 않아도 한 단지 안에서 고객이 만족감을 느끼면 자발적으로 이웃에게 추천한다"고 말했다.


그는 "인구 절반이 아파트에 살고 있는 만큼 시장 규모가 어마어마하다. 청소 등 가사 서비스시장 규모는 연 2조원에서 6조원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이웃벤처는 아파트 평수와 청소 회수에 따라 월 3만7000원부터 6만9000원 선에서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2017년 말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상업화해 지금까지 고객 유지율은 62.3%에 이른다. 고객이 서비스 이용을 위해 별도 애플리케이션을 깔아야 하는 수고를 덜고자 카카오톡을 통해 예약, 결제를 할 수 있게 했다.


현재 안양에서만 제공하는 서비스는 3개월 내 수도권 100개 단지에 동시 출시될 예정이다. 김 대표는 "전담 청소원 '홈프로'를 정규 채용해 20개 서비스 지역에 한 명씩 배치해 가맹 방식으로 서비스를 확장하려고 한다"며 "홈프로들은 해당 지역에서 가구수가 많은 신규 아파트 5곳을 평일에 하루씩 방문해 마케팅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방, 베란다, 창틀 등 규격화가 가능한 다른 청소 부문도 추가 출시해나간다. 내년에는 가맹점을 대폭 늘리고 호텔식 가사 서비스에 도전한다. 세탁, 컨시어지, 리넨 서비스 등 호텔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아파트 안에서 구현하겠다는 것이다.


고객 생활·소비 양식에 대한 정보를 축적해 2021년에는 생활 서비스 빅데이터를 운영할 방침이다. 고객이 요청할 때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디맨드(On Demand) 방식에서 고객 성향에 맞춰 실시간으로 서비스를 제안하는 온타임(On Time) 방식으로 플랫폼을 운영하겠다는 구상이다.


김 대표는 "아파트라는 규모의 경제를 활용해 가격을 합리적으로 맞출 수 있으면 영속성 있는 사업 모델이 될 것"이라며 "생활에 필요한 모든 부문을 확장해 고객들이 가사에 대한 신경을 내려놓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은결 기자 le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