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하이콘 각각 1,2위
"이해 쉽고 실생활 접목이 비결"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큐브와 하이콘이 가상통화(암호화폐) 상장 투표 커뮤니티 픽썸의 2라운드 투표에서 1,2위를 차지했다.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고 상용화 가능성이 큰 점이 인기요인이었다.
큐브는 자율주행차량의 해킹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블록체인 기반 보안 플랫폼이다. 자동차 통신 보안 기술을 시작으로 레이더, 초고정밀위성항법장치(GPS), 탑 카메라, 초고정밀맵핑 등 다양한 데이터와 자체 기술을 활용해 차량공유(카셰어링) ,자동 발렛 파킹 등 서비스개발에 활용될 예정이다.
2위인 하이콘은 기존 블록체인보다 빠른 처리속도와 확장성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지급결제 서비스 등을 모든 이용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한편 다음 3라운드는 다음달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픽썸 관계자는 "어렵고 추상적인 프로젝트보다는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고 기술력을 기반으로 실제 생활에서 상용화 가능성이 큰 프로젝트들이 주목받고 있다"며 "3라운드는 1,2라운드보다 더 공정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방시혁, 미국서 히히덕거릴 때냐" BJ 사진 띄워[2...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