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텐센트 또 저격 "뉴스앱 저속해"...국내 게임사도 '빨간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앱 9382개, 웹사이트 733개 폐쇄한 중국
텐센트 서비스만 지명해 비난
텐센트와 협업 중인 국내 게임사 많아

中, 텐센트 또 저격 "뉴스앱 저속해"...국내 게임사도 '빨간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한울 기자] 중국의 거대 IT기업이자 세계 최대 게임기업인 텐센트가 중국 정부로부터 연일 비판 받고 있다. 이번엔 뉴스 애플리케이션이 당국의 시정 명령을 받았다.

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중국 사이버관리국은 이날 733개의 웹사이트를 폐쇄하고 앱 9382개를 삭제했다고 밝혔다. 700만개 이상의 정보와 온라인 계정 30만여개도 삭제됐다. 중국 국무원 산하 신화통신은 "건강한 사이버 공간을 만들기 위한 캠페인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당국은 서비스 목록을 따로 밝히진 않았지만, 텐센트의 '티엔티엔 콰이바오'만은 지목하며 "티엔티엔 콰이바오는 인터넷 생태계를 저해하는 저속하고 부정적이며 해로운 정보를 유포했다"고 비판했다. 뉴스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인 이 앱은 지난해에도 중국 당국이 규제해 일부 안드로이드 앱 장터에서 삭제된 바 있다. 구글이 서비스되지 않는 중국에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대신 여러 앱 장터를 통해 앱이 배포된다.

중국 정부는 텐센트를 연이어 규제하고 있다. 텐센트의 흥행게임 '왕자영요'는 2017년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로부터 '사회에 해로운 독'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지난해에는 서비스 허가를 받은 일본게임 '몬스터헌터 월드'를 텐센트가 중국에 출시했지만, 출시 일주일 만에 중국 정부로부터 규제와 정책을 준수하지 않았다며 판매 중단 명령을 받았다.

또 중국 당국은 9개월간 중지했던 게임 서비스 허가 발급을 지난해 12월부터 재개하고 현재까지 257개 게임을 허가했지만, 이 중 텐센트의 게임은 하나도 포함되지 않았다.
2017년 3월 사드(THAADㆍ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이후 아직까지 허가를 발급받지 못해 텐센트와 손잡고 중국 진출을 노려온 한국 게임사들에게는 또 하나의 악재다. 펍지주식회사의 '배틀그라운드',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 모바일버전', 와이디온라인의 '프리스톤테일M' 등이 텐센트와 크고작은 계약을 맺고 중국 진출을 앞두고 있었다. 그러나 텐센트가 규제 폭탄을 받으며 이들 게임의 중국 진출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교수)은 "수천개 앱을 삭제한 중국 당국이 텐센트 앱만을 지목해 비난한 것은 텐센트의 중국 내 위상이 상당히 추락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국내 게임사들도 텐센트와의 계약을 재고하고, 다른 중국 기업들과 협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조한울 기자 hanul002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