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광고 전문기업 인크로스는 18일 '미디어 데이터 클리핑' 보고서를 통해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 이용 현황 데이터를 발표했다. 이번 리포트에는 국내 이커머스 앱 및 웹사이트 이용 현황, 국내 이커머스 디바이스별 이용 행태, 국내 주요 이커머스 트래픽 현황 조사 내용이 담겼다.
월 평균 실행 횟수 및 페이지뷰가 가장 많았던 앱은 '당근마켓(85.2회)'이다. '위메프(56.1회)', '티몬(37.0회)', '지마켓(31.4회)' 등이 그 뒤를 이으나 1위와의 격차가 두드러졌다. 웹 부문에서는 '뽐뿌(144.0회)'가 월 평균 실행 횟수 1위로 집계됐으며 이외에도 '예스24(40.7회, 3위)', '다나와(29.8회, 5위)'처럼 도서, 가전 등 특정 카테고리에 특화된 전문몰이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커머스 평균 체류시간의 경우 앱 부문에서는 '당근마켓(264.1분)', 웹에서는 '뽐뿌(75.5분)'가 1위를 차지했다. 인크로스 관계자는 "당근마켓과 뽐뿌는 커뮤니티형 이커머스 플랫폼 특성상 타 플랫폼 대비 제품의 스토리가 전달되고, 소비자들이 이를 흡인력 있게 살펴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며 "제품 구매 시 리뷰나 제품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 역시 당근마켓과 뽐뿌의 체류시간이 길어진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한편 인크로스가 발표한 '미디어 데이터 클리핑 이커머스 편' 보고서는 인크로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콧물날 때 먹는 거 아니었어?'…심각한 위협된다...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