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암호화폐 거리 두는 블랙록…래리핑크 CEO 후계자도 反코인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가 먼저 나서지 않으면 비트코인 ETF 뛰어들 이유 없어"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래리 핑크 최고경영자(CEO)가 자신과 마찬가지로 반(反) 비트코인파를 후계자로 내세웠다.
10일(현지시간) 가상통화 전문매체 CCN은 래리 핑크 CEO가 마크 와이드먼 전무이사를 글로벌 사업 총괄로 승진시켰다. 6조2900억달러(약 7037조원)을 다루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의 글로벌 기업 전략을 개발하는 자리다. 6명으로 구성된 이사회의 일원에도 포함됐다. 아직까지 66세인 래리 핑크가 은퇴할 계획은 없지만 와이드먼이 향후 래리 핑크의 후계자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래리 핑크는 여전히 가상통화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유지하고 있다. 아직까지 합법적인 자산의 영역으로 올라오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불규칙하게 변하는 가격, 불확실한 규제 환경 등도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출시를 주저하는 이유로 꼽았다. 그는 지난해 11월에도 "만약 합법으로 인정된다면 비트코인이 결코 가망이 없다고 말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정부는 가상통화시장에서 돈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명확히 파악하지 못한다면 비트코인 ETF를 승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와이드먼 전무도 래리 핑크처럼 가상통화(암호화폐)를 강하게 부정하는 입장을 밝혔었다. 그는 지난 2017년 블룸버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비트코인 ETF의 핵심을 잘 모르겠다"며 "비트코인이 성공한다면 비트코인 ETF가 굳이 필요한가"라고 했다.
하지만 비트코인 등 가상통화로 구성된 ETF의 등장 여부는 업계에서 가장 촉각을 세우고 있는 사안이다. 가상통화 ETF가 승인되면 개인 투자자는 물론 기관투자자들의 참여도 늘어나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미국 내에서도 수차례 ETF 출시 시도가 있었지만 당국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여전히 이를 승인하지 않고 있다. 현재 반에크, 솔리드X 등의 업체들이 신청한 비트코인 ETF 승인 결정도 오는 다음달 27일로 미뤄둔 상태다.

가보르 구르박스 반에크 시장 전략 총괄은 SEC가 최초의 비트코인 ETF를 곧 승인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그는 "미국이 비트코인 ETF를 원하는 것은 명백하다"며 "가격책정, 가치평가, 보안, 자산관리 등 시장에서 요구하는 부분에 대한 준비가 끝난 만큼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본다"고 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