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군의 어머니' 홍은혜 여사…2019년도 '6·25전쟁영웅' 12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홍은혜 여사

홍은혜 여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국가보훈처는 2019년 '이달의 6·25 전쟁영웅'으로 김영옥 미국 육군 대령(1월), 김재호 육군 일등병(7월), 홍은혜 여사(8월) 등 12명을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달의 6·25 전쟁영웅'은 전쟁사 연구기관과 경찰, 각 군 등에서 추천 받은 인물을 대상으로 군사편찬연구소 연구원 등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심층 논의해 선정했다.
보훈처는 "6·25전쟁으로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인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전선을 넘나들며 혁혁한 공을 세운 전쟁영웅들"이라고 설명했다.

1월 6·25 전쟁영웅인 김영옥 미국 육군 대령은 재미교포로, 전쟁 발발 소식을 듣고 자원 입대해 한국 전선에서 수많은 전공을 세웠다. 1951년 5월 중공군의 제2차 춘계공세 때 구만산·탑골 전투와 금병산 전투에서 직접 부대를 진두지휘하며 승리를 만들었다.

5월 조관묵 경찰 경감은 1950년 춘천경찰서 양구파견대 중대장으로 근무하던 중 인민군 제10사단 1개 연대 4000여명 규모의 패잔병에 맞서 싸웠다. 조 경감은 공격을 받아 통신이 두절된 상태에서도 2000여명의 양구시민을 후방으로 안전하게 피신시키던 중 전사했다.
7월 김재호 육군 일등병은 수도사단 제26연대 1대대 소총수로 1952년 10월6일 수도고지 전투에 참전했다. 그는 단신으로 적중에 뛰어 들어가 총검을 휘두르며 수류탄을 투척, 중공군 격퇴에 크게 기여했다. 김 일등병은 정전협정 체결 12일 전인 1953년 7월15일 금성지구 전투에서 전사했다.

8월 홍은혜 여사는 초대 해군참모총장이었던 손원일 제독의 부인이다. 해군 최초의 군가 '바다로 가자' 등 다수의 해군 군가를 작곡했다. 해군 최초의 전투함이자 건국 이래 최초의 해전 승전 기록을 남긴 '백두산함'의 구매 자금을 모으는데도 앞장섰다.

보훈처는 "홍 여사는 6·25전쟁 중 부상병과 유족들을 돌보는데 헌신했으며 평생 해군과 6·25전사자 유가족을 위해 살았다"고 설명했다. 홍 여사는 '해군의 어머니로' 불리며 존경을 받았으며 지난해 4월 별세했다.

이 외에도 2월 김한준 육군 대위, 3월 케네스 뮤어 영국 육군 소령, 4월 콘라도 디 얍 필리핀 육군 대위, 6월 김문성 해병대 중위, 9월 공해동 육군 하사, 10월 이성가 육군 소장, 11월 김금성 공군 준장, 12월 전병익 해군 중사가 '이달의 6·25 전쟁영웅'으로 선정됐다.

보훈처는 "전쟁 당시 각 전투에서 보여준 영웅들의 살신성인 정신은 국민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며 "이번에 선정된 영웅은 모두 자신을 희생해 각종 전투를 승리로 이끌고, 피난민과 고아들을 구출하는데 크게 기여했으며 오늘날 자유롭고 평화로운 대한민국이 있게 한 토대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