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 증시]투자심리 언제쯤 살아날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전날 코스피가 외국인의 매도세에 이틀 연속 하락하며 2052선에서 거래를 마쳤다. 시장에 반가운 소식이 없다보니 주식시장도 탄력을 받지 못하고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시장에 긍정적인 변화를 야기할 수 있는 변수들이 나타나야 투자심리가 회복되고 주가도 반등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지금은 기대할 이벤트를 찾기 쉽지 않은 분위기다. 투자심리가 살아나지 못하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 조병현 유안타증권 연구원 = 증시가 쉽게 반등 시도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당사는 지수 하단을 1950으로 제시하고 있다. 다시 말해 현 지수대가 저점 영역과 멀지 않다고 하더라도 추가적인 하방 변동성 확대의 가능성도 아직은 존재한다고 보는 것이다. 당장 연말의 경우 긍정적인 모멘텀을 찾아보기가 쉽지는 않다. 일단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벤트를 차치하고 보더라도 미국의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가 상당히 심화되고 있다.
최근 미국 VIX 지수와 금리 간의 관계를 살펴 보면 흥미로운 모습이 한가지 발견된다. VIX 지수는 미국 대표 주가지수 중 하나인 S&P500지수가 향후 30일간 얼마나 움직일지에 대한 시장의 예상치를 나타내는 지수다. VIX의 연초 급등구간과 10월 급등구간의 경우 금리의 상승이 수반되었던 반면 현 시점의 VIX는 금리의 하락과 함께 나타나고 있다. 즉 과거의 시장 변동성 원인이 연준의 매파적 통화정책 우려에서 기인한 것이라면 지금은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로 포커스가 바뀐 상황이다.

기존 시황 자료를 통해 언급했던 바와 같이 즉각적인 리세션이 아닌 미국의 완만한 경기 모멘텀 둔화는 미국 외(Non US) 증시로의 관심 이전을 이끌어내는 소재로 작용할 수 있지만 당장은 리세션에 대한 부담이 시장 심리를 위축시키고 있다. 오는 21일 예산안 통과를 통해 트럼프의 재정정책에 대한 신뢰도가 제고되고 FOMC를 통해 경기 둔화 우려를 자극하지 않는 수준에서의 점진적인 금리 인상 스텐스가 이어질 것이라는 안도감 형성이 선결될 필요가 있어 보인다.

◆ 곽현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 = 12개월 선행 EPS(주당순이익)는 계산 방식 덕에 웬만해서는 하락하지 않는다. 차기년도 이익 증가율이 매월 12분의 1씩 반영되는 시간 효과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최근 코스피 12개월 선행 EPS는 이런 조건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하향 조정 중이다. 연초 고점 대비 10% 하향 조정됐다. 삼성전자 자사주 소각 효과에 2% 가량 상향 요인이 존재한다는 점을 고려해도 8% 하향이다. 문제는 추가 하향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이다.
12개월 선행 EPS에도 계절성이 존재한다. 2월과 11월이 유독 좋지 않다. 2월은 4분기 실적 발표 및 새해 사업 계획을 알 수 있게돼 일반적으로 미래에 대해 과대 계상해 놓은 추정치가 하향되기 때문이다. 11월은 3분기 실적 발표 후 4분기 일회성 비용 등에 대한 가이던스 등을 이유로 하향 조정이 빠르게 이뤄진다. 올해도 2월과 11월에 이익 추정치 하향이 가팔랐다. 최근 이익 추정치 하향은 대외 불확실성 탓에 상대적으로 더 뚜렷했다는 특성이 있다. EPS에 대한 보수적 가정이 필요하다.

2001년 이후 20% 이상 이익 추정치 하향기는 총 네 차례였다. 2001년(IT버블 붕괴)과 2003년(카드채 사태), 2009년(리먼 사태)과 2016년(유가 급락 및 통화 정책 정상화)이다. 리먼 때를 제외하면 20~25%가 이익 조정의 끝자락이다. 올해 EPS 고점 기준 계산하면 210~225포인트다. 현재 지수 2050은 최악 상황을 고려한 이익 추정치로도 PER 9.4배에 불과하다. 감익에 대한 두려움을 충분히 반영한 수치다. 최악이 아닌 10~15% 하향에 그칠 경우 지수는 2300~2400까지 반등 가능하다. 추정치 하향 종착지는 내년 1분기에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