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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영진 식약처장 "기능성 화장품 심사기간 절반으로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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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처, 내년부터 기능성 화장품 심사기간 60일→30일로 단축…고시된 성분의 복합제는 보고만
-K-코스메틱 세계 로드쇼 개최, 내년 상반기 ICCR 가입 등 수출 활성화 지원키로
류영진 식약처장이 29일 서울 용산구 아모레퍼시픽 본사에서 열린 화장품업계 CEO 간담회에 참석, 미소 짓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화장품 산업을 성장으로 이끈 기술혁신(아모레퍼시픽), 청년기업(팜스킨), 창업(제이랩코스메틱)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화장품 안전과 산업 성장을 위한 발전 방안, 정부의 규제개혁 및 지원 계획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김현민 기자 kimhyun81@

류영진 식약처장이 29일 서울 용산구 아모레퍼시픽 본사에서 열린 화장품업계 CEO 간담회에 참석, 미소 짓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화장품 산업을 성장으로 이끈 기술혁신(아모레퍼시픽), 청년기업(팜스킨), 창업(제이랩코스메틱)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화장품 안전과 산업 성장을 위한 발전 방안, 정부의 규제개혁 및 지원 계획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김현민 기자 kimhyun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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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29일 "화장품의 트렌드가 빨리 바뀌는 만큼 기능성 화장품 심사 기간을 단축하는 등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류영진 식약처장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아모레퍼시픽 본사에서 열린 화장품 업계 대표와의 정책 간담회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이 신속히 시장에 출시될 수 있도록 돕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서 "여름에 소비가 집중되는 자외선 차단제의 경우 타이밍이 중요한데 기능성 화장품 심사에 60일 정도 걸린다"며 신속한 심사가 필요하다는 김재천 코스맥스 대표의 건의에 대한 답변이었다.

식약처는 내년부터 경쟁력 있는 제품이 신속히 시장에 출시되도록 기능성 화장품의 심사기한을 단축하기로 했다. 기능성 화장품 가운데 기준 및 시험방법만 심사하는 경우 처리 기간을 현재 60일에서 30일로 절반으로 줄일 계획이다. 전체 심사대상의 절반가량을 차지한다. 이미 심사가 완료된 미백·주름개선 등 고시 성분 복합제의 경우 심사 대상에서 보고 대상으로 전환한다. 보고 대상의 경우 요건 확인 없이 바로 판매할 수 있게 된다.

김성진 화장품정책과장은 "내부적으로 내년부터 기능성 화장품의 심사기한을 절반으로 단축하고 고시된 성분의 복합제는 보고 대상으로 전환하는 등의 규제 개선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며 "업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K-POP과 연계한 K-코스메틱 세계 로드쇼(두바이) 개최, 비관세장벽 해소, 내년 상반기 국제화장품 규제조화 협의체(ICCR) 가입 등 수출 활성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ICCR은 화장품 국제기준, 시험법 등 국제 규제에 대해 논의하는 협의체로 미국, 일본 등의 규제기관이 참석한다. 식약처는 12월 가입의향서를 제출할 예정으로 내년 7월 정기회의에서 승인여부가 결정된다.

내년 3월부터는 기능성 화장품 심사청구권자가 제조판매업자에서 제조업자, 연구소 등까지 확대되고 2020년 3월에는 맞춤형화장품 판매업 제도가 시행된다.

식약처는 앞서 혁신제품이 빠르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기능성화장품 대상 확대, 맞춤형 화장품 판매신고업 신설, 제조판매관리자 자격요건 완화, 기능성화장품 심사청구권자 확대, 천연·유기농 화장품 인증제 도입 등 제도 개선을 추진해왔다.

이날 류 처장은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이 2020년 수출 10조원 이상을 달성, 화장품 글로벌 강국(G2)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과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지난해 화장품 분야에서 무역흑자가 처음으로 4조원을 넘고 올 10월까지 수출액 53억달러를 기록하는 등 최근 5년간 평균 성장률이 40%대나 된다"며 "화장품 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가장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는 미래 신성장산업"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화장품 분야에서 많은 규제를 풀고 제도를 개선하는 등 화장품 산업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며 "화장품 수출 규모로 세계 4위인데 앞으로 프랑스와 더불어 화장품 분야에서 G2국가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서경배 대한화장품협회장(아모레퍼시픽 회장)도 "화장품 산업의 혁신적인 기술력과 탁월한 제품력으로 내수시장을 넘어서 전 세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며 "업계 노력과 함께 식약처의 규제 혁신, 다양한 지원에 힘입어 대표 수출효자산업이자 신성장동력산업으로 국가 브랜드 가치를 키우고 국격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코스맥스, 한국콜마, 한국화장품, 에이블씨앤씨 등 화장품 업체 대표들과 대한화장품협회장이 참석했다. 이들은 화장품 산업을 성장으로 이끈 기술혁신(아모레퍼시픽), 청년기업(팜스킨), 창업(제이랩코스메틱)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화장품 안전과 산업성장을 위한 발전방안, 정부의 규제개혁 및 지원계획을 논의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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