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어부산, 증권신고서 제출…12월말 코스피 상장(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아시아나항공 의 저비용항공(LCC) 자회사인 에어부산이 내달 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

23일 에어부산은 전날 금융감독원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절차에 본격 돌입했다고 밝혔다.
공모 예정가는 주당 3600원~4000원이며, 공모하는 주식수는 총 520만7000주로, 207만주(39.85%)를 신주 모집하고, 313만7000주(60.2%)를 구주 매출할 예정이다. 총 공모금액은 187억원~208억원이다.

수요예측은 내달 13~14일이며, 18~19일 청약을 거쳐 내달 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 상장 대표 주관사는 NH투자증권과 미래에셋대우다.

에어부산의 증시 상장은 아시아나항공이 지난 4월 채권단과 맺은 재무구조개선 약정 자구안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아시아나항공의 자구안 이행을 위해 에어부산은 시장 침체 등 대외 여건 악화 속에도 연내 상장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상장으로 최대주주인 아시아나항공에는 113억~125억원 가량이 유입될 예정이다.
에어부산은 부산시와 지역기업들이 출자해 2007년 8월 설립했고 이듬해 금호아시아나그룹을 대주주로 참여시키면서 아시아나항공 계열사로 편입됐다. 최대주주는 아시아나항공(지분 46%)이며 주요 주주로는 부산광역시, 부산은행, 넥센ㆍ서원홀딩스ㆍ부산롯데호텔ㆍ비스코ㆍ동일홀딩스ㆍ세운철강ㆍ삼한종합건설ㆍ태웅 등이 있다.

에어부산은 수송력 기준 국내 4위 LCC로 지난해 연간 국내선 여객 약 410만명, 국제선 여객 약 300만명의 운송실적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기준 매출액은 5617억원, 영업이익은 345억원, 당기순이익은 285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에어부산은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LCC로 국내 최초로 부산~김포, 부산~제주 노선을 하루 각각 15편, 11편 운항하며 '노선의 셔틀화'에 성공했다. 정시 출발 제도를 통해 별도의 스케줄 확인 없이도 매시 정각, 매시 30분마다 탑승이 가능한 편리성을 제공했다. 현재 김해공항 국내선 이용객의 41.6%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김해공항과 대구공항 전체 이용객 점유율은 32.9% 수준이다.

에어부산, 증권신고서 제출…12월말 코스피 상장(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