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트라 "수출·스타트업·해외취업 세마리 토끼 유럽서 잡는다"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코트라(KOTRA)는 20일(현지시간)부터 이틀 동안 유럽 경제의 중심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수출 마케팅, 해외 취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종합 비즈니스 행사인 '글로벌 파트너링 유럽 2018'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파트너링 유럽 2018은 ▲중소·중견기업에 유럽 글로벌 기업과의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수출 상담회' ▲해외 진출을 통한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하는 글로벌 기업 연계 '한-유럽 스타트업 서밋' ▲국내 우수 인재의 유럽 취업을 지원하는 '한-유럽 취업 지원 박람회' 등 다양한 사업을 융복합 형태로 동시에 추진한다.
수출 상담회에서는 자동차부품을 포함해 총 51개 우리 소재부품 기업이 글로벌 기업과 만날 수 있도록 했다. 경신(전장부품), 삼화콘덴서(전기자동차용 축전기) 등 수출직결형 자동차부품 기업 19개사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의 협조로 나노카본, 2차전지 등 소재 산업 육성 핵심 프로젝트인 '세계일류소재개발(WPM)'에 참여 중인 32개 기업이 참가했다. 올해 3분기까지 대(對)유럽 소재부품 수출은 279억달러로 전년 대비 14.8% 증가하는 등 한국 제품의 인기는 높아지는 추세다.
코트라 "수출·스타트업·해외취업 세마리 토끼 유럽서 잡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유럽에서는 세계 3대 자동차 기업인 다임러, 독일 최대 엔지니어링 기업인 지멘스, 보잉과 세계 항공기 시장을 양분하는 에어버스 등 유럽연합(EU) 자동차, 항공우주, 소재 분야 글로벌 기업 51개사가 참가했다.

최근 전기차에 100억유로(약 12조8000억원) 이상 투자하겠다고 밝힌 다임러는 전기차 전장부품, 리튬전지, 수소연료전지 등을 생산하는 10개 우리 기업을 사전에 직접 선별해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 다임러 관계자는 "다임러의 최대 화두는 전기차 관련 소재부품 협력 기업을 가능한 많이 발굴하는 것"이라며 "우리의 수요를 충족할 만한 한국 기업이 많아서 조만간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수립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유럽 스타트업 서밋에서는 16개의 국내 스타트업과 바이엘, 바스프, 헤레우스 등 글로벌 기업의 투자펀드(CVC) 및 독일·유럽의 벤처캐피털과 1대1 상담회가 진행됐다. 국내 스타트업 '호모미미쿠스'는 독일의 스타트업 키버네시아와 성공적으로 협력하고 자금을 조달한 사례를 소개해 주목을 받았다.

행사에 참여한 A사 대표는 "한국 스타트업 대부분이 미국에서 투자를 유치하고 중국, 동남아 시장 진출을 추진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에 와서 보니 유럽에서도 스타트업 생태계가 잘 조성돼 있어서 놀랐다"면서 "오늘 만난 유럽 글로벌 기업이나 스타트업과 협력 논의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KOTRA는 독일에 거주하는 한국 유학생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취업 지원 박람회도 개최했다. KPMG 등 26개의 현지 기업이 참여해 100명의 취업 준비생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태식 KOTRA 부사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우리 중소·중견기업에게 유럽의 대표 글로벌 기업과 수출, 투자 유치, 기술 이전, 연구개발(R&D)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해외 진출 기회를 제공해 새로운 혁신성장 동력을 창출할 것"이라며 "동시에 개최한 스타트업 서밋 및 취업 지원 박람회를 통해 청년 실업 해소 및 우리 스타트업의 유럽 시장 진출 확대에도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