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료 인증' 믿음직한 일꾼 찾아드려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IT&FUTURE] 김성진 어라운드어스 대표
구인·구직, 소셜미디어와 결합
인증 수로 경력자 신뢰도 높여
채용 실명화해 해코지 위험 줄여

김성진 어라운드어스 대표

김성진 어라운드어스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한울 기자] "노동시장은 수요보다 공급이 많다고들 한다. 하지만 특정 재능을 가진 사람을 뽑을 땐 수요가 더 많다. 채용과정을 효율화하면 이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를 줄일 수 있다."

김성진 어라운드어스 대표는 "구글을 비롯한 검색엔진에 있는 인물정보는 유명인 정보뿐이고, 구인구직 사이트에도 이 사람이 실제 면접을 보러 올 인재인지 결정할 수 있는 정보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구인구직의 효율성을 높인 플랫폼 '어라운드어스'를 지난 5월 출시했다. 소셜 미디어를 결합해 특정 구직자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프리랜서와 비정규직 일자리에 초점을 맞췄다.

어라운드어스는 구인구직자가 자발적으로 정보를 올리게 한다. 구직자는 본인의 재능이나 경력을 작성하고, 동영상을 통해 증명할 수 있다. 복싱을 잘하는 배우가 연습 영상을 올려놓는 식이다. 복싱영화를 기획하는 제작사는 어라운드에서 '복싱' 키워드를 검색하고, 영상을 올려둔 배우들의 프로필을 통해 능력을 검증할 수 있다. 오디션장에서 일일이 복싱을 시켜봐야 하는 수고를 더는 것이다.

어라운드어스는 구직자의 경력도 검증할 수 있게 했다. 예를 들어 A구직자가 'ㄱ'프로젝트를 했다고 올리면, 같은 프로젝트를 한 B가 플랫폼 내 "인증" 버튼을 눌러 확인시켜주는 형식이다. 인증 수가 높은 사람은 자연히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어라운드어스는 이 경력 인증 시스템에 대한 특허도 갖고 있다.
채용담당자의 정보는 노출되지 않는 정보 비대칭도 바로잡을 수 있다. 김 대표는 "어라운드어스에는 공고를 올린 사람의 프로필도 공개된다"며 "구인공고를 실명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전했다. 구직자가 익명 게시판 등을 통해 일자리를 구하려다 위험에 빠지는 일을 줄일 수 있다는 게 김대표의 설명이다.

그는 현재 회원 수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프리랜서들이 많은 미디어 시장을 우선 공략했다. 사람이 사람을 불러들이는 전략을 활용했다. 그는 어라운드어스 출시 한달 앞둔 4월, 중앙대학교 연극영화학과 학생들 100여명 앞에서 서비스를 시연했다. 또 학생들과 연기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동기를 만들기 위해 웹예능 '권혁수사대'를 공동 기획하고, 출연자 모집공고를 어라운드어스에 올렸다. 유명 배우인 권혁수의 프로필과 그가 했던 프로젝트들이 어라운드어스에 올라오자 회원 수가 크게 늘었다. 현재 프로필을 올린 사람의 수는 1000명이 넘는다.

김 대표는 어라운드어스를 미국에도 들여놓는다. 소셜미디어와 프리랜서 채용에 익숙한 미국 문화에 금방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란 계산이다. 김 대표는 "내년 상반기까지 어라운드어스를 미국으로 가져갈 것"이라며 "미국에 진출하면 미국 회사들이 어라운드어스에 채용공고를 올릴 테고, 그럼 자연히 회원 수도 늘어나는 선순환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한울 기자 hanul002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